“코크스 사용하면 추가비용 발생 우려 ”

▲ 윤용석의원

윤용석의원, 관련 행감 자료요청

고양시의회 윤용석(열린우리당)의원이 소각장 신기술 대체사업과 업체 선정 과정에 대해 의혹을 제기하면서 올해 행정사무감사에서 관련 자료를 요청해 소각장 논란이 재점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윤의원은 고양시가 환경관리공단에 해당 사업을 위임하고 최종 업체로 포스코가 선정되는 과정에서 입찰에 참여했던 각 업체의 건설단가 및 운영비, 각 참여업체의 기술방식 및 코크스 사용여부 등에 대한 자료를 요구했다.

윤의원은 “소각장은 예산 1천억 규모의 대형사업으로 그동안 시민들의 관심과 우려가 많았다”며 “포스코의 건설 방식인 ‘코크스를 사용하는 열분해 용융방식’이 일본에서는 코크스 생산감소와 가격상승에 따라 문제점이 속속 드러나고 있어 향후 고양시가 운영과정에서 추가비용을 부담하게 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12월 행감에서는 업체선정부터 향후 사업운영시의 문제점까지 꼼꼼히 따져볼 예정이라고.

고양시는 올해 일산동구 백석동 소각장의 ‘환경에너지시설신기술 대체사업’ 사업자로 포코스 건설을 선정하고 7월 착공해 2010년 7월 준공을 목표로 공사를 진행중이다. 이 과정에서 고양시가 1천억원이 넘는 대형사업의 업체 선정을 환경관리공단에 위탁하고 고양시민들의 참여를 배제했다는 문제제기가 있었다. 특히 선정된 업체가 소각장 가동시 사용하겠다고 밝힌 ‘코크스’가 국제가격이 매우 유동적인 연료로 알려져 완공후 운영비가 크게 증가할 것이라는 우려까지 제기됐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