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조사를 통한 다차원적 접근 필요

 

<기획> 나와 너, 지역이 함께하는 운동 로컬푸드 Ⅴ
로컬푸드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

 

 

그동안의 고양시 로컬푸드 활성화를 위한 기획취재의 마지막 단계로 ‘도시와 농촌의 상생 - 고양농산물 고양에서 순환하는 길찾기’ 토론회가 지난 9일 덕양구청 소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날 토론회는 최태봉 고양급식연대 대표의 사회로 진행됐으며 발제자로 김철규 고려대학교 사회학과 교수와 한진수 고양신문 마케팅부장, 토론자로 이봉운 고양시의회 의원, 정순하 고양시 환경경제국장, 최준배 행주치마생산농가협의회장, 임용식 송포농협 지도상무, 오동욱 고양파주두레생협 상무이사가 참석했다.

 

100원 팔아야 8원도 안남아
발제를 맡은 김철규 교수(고려대학교)는 우선 최근의 로컬푸드 열풍에 대해 그저 하루 아침에 사라지는 유행에 그치지 않아야 할 것을 강조하며 토론회의 첫 문을 염과 동시에 현재 전 세계적인 기형적인 유통구조를 꼬집으며 로컬푸드 운동의 당위성에 대해 설명했다. “외국의 사례를 들자면 소비자가 1달러를 소비하면 농민에게는 7, 8% 정도밖에 돌아가지 않는다. 이것은 우리나라도 다를 바 없다”며 “그런 의미에서 로컬푸드는 생산자에게 정당한 대가를 받게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칠레에서 들어온 포도와 안산에서 오는 그것과는 신선도나 투명성, 소비자에게 도달하기까지의 이산화탄소 방출량 등 많은 차이를 갖고 있다”며 친환경적인 측면의 의미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김 교수는 또 “현재 전체식량자급량 25%, 쌀을 제외한 곡물 자급량 4.6% 수준에 불과하다. 급등과 급락을 반복하는 국제곡물가격의 불안정성을 고려하면 단순히 넘길 문제는 아니다”며 농산물 생산 증대의 역할이 가능한 로컬푸드는 단순히 생산자 소비자의 문제가 아닌 국가의 식량 주권 확보라는 의미를 갖고 있음을 주장했다.

또한 “그동안 대형마트를 통해 단절됐던 생산자 소비자에 비해 상호 신뢰와 유대를 쌓아 먹거리를 통한 지역 공동체 형성이 가능하다”며 물리적 거리 뿐만이 아닌 사회적 거리로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같은 의미에서 오동욱 고양파주두레생협 상무이사는 “생산자와 소비자의 관계성을 회복하여 소비자가 무엇을 요구하는지, 또 생산자가 어떤 현실에 처해 있는지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지자체가 앞장서야
이어서 김철규 교수는 앞서 말한 로컬푸드 운동을 활성화 시키기 위해서는 지자체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주장했다. “먹거리의 체계적인 생산을 위해서 우선 지역 먹거리 체계 기초조사가 필요하다. 지역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이 어떤 것들이 있고 자급율은 얼마나 되는지 알고 이것을 바탕으로 지자체와 시민단체, 농민들이 모여 지역의 먹거리 수급과 관련된 정책 수립을 위한 지자체 차원에서의 협의체를 만들어 구체적인 기획을 꾸려나가야 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또 황량한 도시 속에서 자라나는 아이들을 위해 텃밭을 가꿔 자신이 키운 것을 먹기도 하고 자연이라는 것에 대해 이해를 돕고 정기적인 농민장터를 형성해 지역농민과 소비를 연결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일본과 미국의 예를 들어 지역 농산물을 사용하는 식당의 표시제를 제안하며 외식이 늘어나는 추세에 따라 지역 식당에 대한 교육과 참여를 독려할 수 있는 제도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급식실명제로 가치 인식 유도
이번 기획취재를 토대로 발제에 나선 한진수 부장(고양신문)은 지역농산물의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으로 급식 실명제를 제안했다. 단순히 급식을 통해 지역 농산물을 소비하자는 의미가 아닌 지역 농산물 알리기에 초점을 두고 있었다. 한 부장은 “자라나는 아이들이 미래의 소비자가 되고 지역을 이끌어나가게 될 것임에도 불구하고 현재 학부모조차 아이들이 먹는 농산물, 가공품 등이 어디서 들어오는지 알 수 없다”며 “학교 정문이나 급식실, 가정통신문을 통해 아이들에게 지역 브랜드를 알리고 그 가치를 인식시킬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농민과 학교의 결연을 통해 생산물 공급과 현장학습, 먹거리 교육을 제안했다. “아이들이 지역을 알고 지역 생산자와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여 소비자로서의 학생과 학부모, 생산자간의 상호 교류, 신뢰 쌓기가 없다면 로컬푸드는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 사진 위 왼쪽부터 김철규 고려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한진수 고양신문 마케팅부장, 이봉운 고양시의회 의원, 정순하 고양시 환경경제국장아래 왼쪽부터 최준배 행주치마생산농가협의회장, 임용식 송포농협 지도상무, 오동욱 고양파주두레생협 상무의사, 최태봉 고양급식연대 대표

생산자의 변화가 우선
이날 생산자 대표로 토론회에 참석한 최준배 행주치마생산농가협의회장은 지역 농산물 활성화를 위해 우선 생산자의 자세 변화를 촉구했다. “그동안의 관행적인 농업과는 달리 이제 유통구조도 변화되었고 소비자도 다양한 각도에서 기준을 갖고 농산품을 요구하고 있다. 이것을 생산자가 어디까지 따라 가고 있는가를 냉정하게 바라봐야 한다”며 “소비자가 찾지 않는 기준으로 농산물을 출하한다면 로컬푸드 뿐만 아니라 그 어떤 운동으로도 시장에서는 외면당할 것이다”고 말했다.

최 대표는 또 “친환경 제도나 G마크, 행주치마 제도 생산자 실명화나 이력추적이 가능한 다양한 농업정책이 있다. 이러한 시스템은 소비자가 내 물건을 먼저 찾기 위한 것으로 직접적으로 생산자의 소득을 높이기 위한 것이 아니다. 생산자들이 이 부분을 명확하게 이해 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름뿐인 ‘고양시’유통센터
토론자로 나선 이봉운 고양시의회 의원은 “인구 96만 도시에서 두 달이면 동이 난다는 쌀의 경우 올해 송포지역에서 생산되는 것만도 소비처를 찾지 못해 큰 어려움을 겪었으며 아직도 200여톤이 남아있다”며 “원인 중 하나로 대화동에 위치한 고양시 농산물유통센터에서 1년간 판매한 쌀의 총액이 259억이지만 그 중 고양시 쌀은 8억 7000만원에 불과하다. 시와 유통센터가 고양시 농산물을 우선 판매하겠다고 협약을 맺었지만 구체적인 커뮤니케이션이 되지 않아 이 같은 상황에 왔다”며 시의 적극적인 대처를 촉구했다.

이 외에도 지역 농협이나 생협이 지역 농산물 소비를 위해 제 역할을 다해줄 것을 요구했다. 특히 객석에서는 “농협 마트에 가서 고양시 농산물을 사려해도 얼마 없을 뿐더러 그나마도 산재해있어 구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소비자의 직접적인 의견도 나왔다.

제도 마련 vs 소비자 홍보가 관건
이날 토론자들 사이에서는 고양시 농산물유통센터를 비롯해 대형 유통매장이나 급식, 작게는 음식점까지 고양시 농산물 쿼터제나 행주치마 브랜드 전용 매장을 도입해 활성화 시키자는 의견들이 다수 나왔다.

임용식 송포농협 지도상무는 “언제까지 눈치만 보고 흘러가는 대로만 있다면 구호로만 끝날 수 있다. 고양시유통센터에는 10%, 20% 정확한 수치로 의무를 줘야한다”고 주장했다. 임 지도상무는 또 “아이들 먹거리 교육을 위해 학교 급식에도 의무 물량을 부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정순하 고양시 환경경제국장은 “대형 소비처에 판매를 강제화하기에는 사회적 통념이나 WTO 문제 등 법 제도 면에서 다소 무리가 있다”며 “급식 역시 학교 별로 급식위원회가 있기 때문에 강제적으로 적용하기에는 힘든 부분이 있다”고 밝혔다.

대신 정순하 국장은 캠페인을 통해 소비자를 움직이게 하는 것이 관건임을 주장했다. “요즘은 몸에 좋은 것은 값이 높아도 사먹는다. 지역 생산물의 이점을 적극 알리면 자연히 소비자가 찾을 것이고 궁극적으로는 고양시 전체 대형매장에 로컬푸드 코너를 설치할 수 있다고 본다”며 “특히 고양시에는 시민운동이 활발한 만큼 그 가능성이 충분하다 보고 있고 시에서도 몇 개 단체를 중심으로 시작하려 하고 있다”고 밝혔다.

고양 김포 파주의 연합 필요
이와 더불어 로컬푸드가 지역 행정구역으로 고착화 되는 것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있었다. 최준배 회장은 “고양시 내의 농산물만으로 급식이나 대형마트에 접근하는 것은 다양성과 물량 확보 측면에서 여러 가지 문제를 갖고 있다”며 “고양, 김포, 파주는 한강 하구라는 같은 농업권역으로 함께 공존할 수 있는 부분이 많은 만큼 행정이나 시의회에서 세 개 시군이 함께 연합해서 갈 수 있는 방향을 마련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 교수 역시 “로컬이라는 것이 일종의 관계성, 사회적 거리라고 말한다면 더 넓은 의미로 같은 농업권역이자 생산소비권역으로 지역을 정리하고 그 안에서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