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제한구역 규제로 난항
동물원 관련 기준강화 ‘위기’
부산·포천은 과감한 지원
 
“동물들은 새끼를 낳고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 사육시설을 단 몇 평도 확장할 수 없다. 관람객들은 매년 수 만 명씩 증가하고 있지만 주차장 역시 늘릴 수 없다. 성수기엔 쥬쥬 동물원으로 가는 도로 양편 인도가 모두 불법주차장이 된다. 무더운 여름, 동물원을 찾은 아이들이 뜨거운 햇볕을 피할 수 있는 그늘막이라도 하나 설치하면, 덕양구청에서 달려와 철거해버린다.”

한 해 40만 명의 관람객이 찾는 고양의 대표적 관광명소 테마동물원 쥬쥬의 현실이다. 동물원이 이렇게 악순환을 거듭하고 있는 이유는 ‘개발제한구역’ 내에 있기 때문이다. 테마동물원 쥬쥬는 개발제한구역 내 박물관 조성을 허용하는 특별조치로 어렵게 양성화 됐지만, 동물원다운 동물원을 운영하기엔 제한이 너무 많다.

김종태 테마동물원 쥬쥬 실장은 “동물원이 문을 연 지 올해로 11년째 인데, 매년 몇 번씩은 불법시설물 철거로 전쟁을 치렀던 것 같다”며 “불법시설물은 관람객들이 쉴 수 있는 평상과 음료수 매대, 그늘막, 새끼 번식을 위한 간이 사육시설 등 대부분 임시시설로 그린벨트 훼손과는 거리가 먼 것들뿐”이라고 말했다. 김 실장은 “개발제한구역이라 제한이 많은 것은 알겠지만 동물원 허가를 내줬다면 최소한의 융통성은 있어야 하는 것 아니냐”며 오랜 고충을 토로했다.

테마동물원 쥬쥬는 국내 유일의 민간동물원이자, 경기북부지역의 유일한 동물원이다. 쥬쥬의 현실은 관람객이 많아질수록 더욱 열악해지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동물보호단체의 활동이 활발해지며 ‘사육시설을 개선하지 않으면 폐장을 각오하라’는 경고도 자주 받고 있다고 한다. 동물원의 사육시설 조건을 개선하고 동물과 사육장의 관리지침을 강화한 ‘야생동물보호 및 관리에 관한 법률’이 시행되는 내년엔 폐장이 현실이 될 수도 있다. 테마동물원 쥬쥬는 최근 포천시와 MOU(양해각서)를 체결하고 4만여 평 규모의 사파리형 동물원을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고양시에서 못해본 ‘자유로운 동물원’을 마음껏 구상하고 만들어 보겠다는 계획이다. 그렇다고 쥬쥬가 고양를 떠나고 싶어 하는 것은 아니다. 포천 동물원은 고양시와는 다른 성격의 동물원으로 확장해 나가고 싶다는 의지를 갖고 있다.

소순희 테마동물원 쥬쥬 부원장은 “새끼 번식시설 하나 늘렸다고 불법이라고 철거하면 모든 것을 포기하고 싶지만, 동물원이 고양에서 태어났고, 고양시민의 사랑속에 성장했기 때문에 어떻게 해서든 동물원을 살리고 싶다”고 호소했다. 소 부원장은 “개인 동물원이라는 이유로 특혜시비가 일고, 정책적 지원이 어렵다면 고양시에 동물과 시설을 기부체납 하는 방안도 고민할 수 있다”고 말했다.

현재 전국적으로 12개의 동물원이 운영되고 있지만 개인이 운영하는 동물원은 테마동물원 쥬쥬가 유일하다. 삼성이 운영하는 에버랜드를 제외하면 모두 광역자치단체가 운영하고 있다.
동물원은 조성비용만 수 천, 수 백 억원에 달하는데다, 대부분 매년 수 백, 수 십 억 원의 적자를 보고 있는 상황이어서 누구도 쉽게 나서지 못하고 있다.

부산시의 경우 동물원이 꼭 있어야 한다는 부산시민의 여론에 힘입어 완공을 앞두고 부도위기에 빠진 ‘더 파크’를 위해 부산시에서 직접 500억원의 지급보증을 서주는 특혜를 주기도 했다. ‘더 파크’는 올해 말 개장한다. 또 대구시의 경우 동물원 부지 선정을 놓고 기초자치단체 간에 치열한 각축전을 벌이고 있고, 포천시의 경우 테마동물원 유치를 위해 시장이 직접 발벗고 나서 ‘최대한의 지원’을 약속했다.

허남식 부산시장은 특혜의혹을 지적하는 국정감사에서 “시가 주도해서라도 동물원을 만들어야 하나 이를 이루지 못해 유감이다”고 밝히고 “민간이 나서 동물원을 만든다는 부분에서 적극적 지원을 할 수밖에 없었으며 사업 미 이행시 시가 나서라도 동물원 개장을 서둘러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또 최근 테마동물원 쥬쥬 사파리형 동물원 유치에 성공한 포천시장은 “동물원을 위해 관광휴양형 지구단위 계획 등 각종 인허가 사항에 대한 적극적 지원을 약속하고 주차장 등 관광객 편의를 위한 사회기반시설을 포천시에서 직접 투자하겠다“는 지원을 약속했다. 동물원을 개인 사업이라고 보는 여론은 그리 높지 않다.
어떻게 지원하고 성장시킬 수 있을까보다는 특혜라는 오해를 피하기 위해 철거하지 않아도 될 그늘막까지 철거하는 고양시와는 사뭇 다른 행정이다. 테마동물원 쥬쥬를 아끼는 한 지역인사는 “이젠 고양시도 동물원 존속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때” 라며 “특혜시비에 발목이 잡혀 동물원이 성장하고 존속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친다면 무능력한 행정이라는 여론을 피할 수 없을 것” 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