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에 직결되는 관절건강…비수술 집중 프로그램으로

우리 몸은 약 200개의 크고 작은 뼈로 구성 되어 있다. 관절은 이들 뼈와 뼈 사이의 이음매 역할을 하는 기관이다. 사람 따라서 관절에 발생하는 통증은 일상생활에 직결될 수밖에 없다. 일상을 방해하는 대표적인 관절 질환을 관철, 척추, 프롤로 치료를 전문으로 하고 있는 유상호병원과 함께 알아보자. 

▲ 적외선 체열 검사

겨울철 무릎 관절염, DNA 주사치료 효과적
무릎의 통증은 주로 무릎 슬개골 뒤 관절면의 작은 부분에서 연골이 약해지면서 발생된다. 기온이 뚝 떨어지면 관절의 유연성이 감소되면서 관절의 움직임이 부자연스러워져 관절의 변형이 더욱 심해진다.
무릎 관절염의 치료는 진행 단계에 따라 그 치료방법이 다르다. 초기와 중기 단계의 관절염에서는 연골파괴 억제, 혈관 내 세포 증식 및 치유를 촉진시키는 DNA 주사와 약해진 무릎 주변의 근육과 인대를 강화시키는 프롤로 인대강화주사 등으로 치료가 가능하다. 
유상호 병원장은 “이미 연골이 많이 손상된 중기 이후의 단계에서의 치료는 관절 내시경을 이용하여 다듬어 주거나 연골 재생, 연골 이식술 등을 시행하여 치료 하게 되며, 말기의 심한 경우에는 인공관절 수술을 고려할 수 있다”고 밝혔다.

▲ 관절을 초음파로 촬영한 사진
갑자기 찾아온 극심한 어깨 통증, '석회성 건염'
갑자기 찾아온 어깨의 극심한 통증은 화학적 종기라 는 석회성 건염을 의심할 수 있다. 처음에는 어깨가 무거운 느낌이 들며 활동이 불편해지다가 점차 염증을 일으켜 갑자기 극심한 통증이 발생한다.
이 경우 X-ray를 통해 석회의 위치와 크기를 파악할 수 있으며, 나아가 어깨를 움직이는 근육인 회전근개의 정확한 상태를 알기 위해서는 관절 초음파 검사를 통해  쉽고 빠른 진단이 가능하다.
석회성 건염은 초음파 유도하 석회제거술(FIMS)이나 프롤로 인대강화주사를 통한 비수술적 치료가 가능하다.

주부 괴롭히는 팔꿈치통증 ‘테니스 엘보’
테니스 엘보는 손목을 손등으로 젖히는 근육의 팔꿈치 외측에서 퇴행성 변화나 파열 등의 건 병증이 생긴 질환으로, 팔 관절과 손목에 무리한 힘이 주어져 통증이 발생한다. 파열을 동반하지 않은 테니스 엘보의 경우에는 프롤로 인대강화주사로 치료가 가능하다.
그러나 ‘난치성 테니스 엘보’의 경우에는 대부분 파열을 동반한 광범위한 퇴행성 변화가 그 원인이다. 난치성 테니스 엘보는 수술하지 않고 간단히 초음파를 보면서 파열된 인대는 치료가 가능하다.

<병원정보>
진료과 : 정형외과, 내과 / 의료진 수 : 2명 / 병상수 : 57병상 / 주요 질환 : 관절, 척추, 프롤로 치료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