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 등재 추진 방안, 관련 전문가들 의견 나눠

북한산성에 대한 세계유산적 가치와 문화유산적 진정성을 재정립하고 올바른 유네스코 등재 방향을 수립하기 위한 학술세미나가 개최된다.

세미나 개최 시기는 오는 16일이고, 개최 장소는 서울 광화문 한국프레스센터다.

‘북한산성의 세계유산적 가치정립’을 주제로 한 이 국내학술세미나는 이종수 단국대학교 교수가 사회를 맡고 기호철 서울대학교 연구원이 ‘북한산성의 역사적 가치 확인’을 주제로 첫 발표자로 나선다.

이어 심광주 토지주택박물관장이 ‘북한산성 성곽의 특징 정의’, 임석규 불교문화재연구소 유적연구실장이 ‘북한산성내 문화유적 현황 및 특징’, 김성태 경기문화재연구원 조사연구팀장이 ‘북한산성과 남한산성의 비교 연구’로 주제발표하고, 주제에 따라 심도 깊은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북한산성은 사적 제162호로 지정된 국가 유적으로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북한동에 소재해 있다. 삼국시대부터 정치·군사적 요충지로 주목받아 조선 숙종 37년(1711년) 왕명으로 현재의 모습을 갖추었다. 산성 내부에는 13개 승영사찰이 비슷한 시기에 지어져 당시 성곽제도와 조선후기 불교문화를 함께 이해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특히 북한산성은 현재 세계유산 등재를 추진하고 있는 남한산성이나 한양도성과 같은 규모와 성격을 갖춘 관방유적이라는 점에서도 그 가치가 높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