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중장기 여성정책 및 보육계획 수립 연구용역 공청회

‘고양시 중장기 여성정책 및 보육계획 수립 연구용역 공청회’가 고양시·(재)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주최로 10일 일산동구청에서 열렸다. 공창숙 도시경제연구원 책임연구원이 고양시여성정책 중장기 발전계획에 대해, 김미정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책임연구원이 고양시 중장기 보육계획 수립에 대해 연구용역 결과를 발표했다.

이날 최성 시장은 “고양시의 여성친화적인 도시로서의 노력은 계속 된다”며 “오늘 공청회에서 나온 의견을 수렴할 뿐 아니라 여성 정책이나 보육 정책을 수립하면서 사각지대가 없도록 적극 재검토를 할 것”이라고 했다. 최봉순 부시장도 추진단을 꾸려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실행할 뜻을 비쳤다.

공창숙 연구원은 주차장·주거단지·귀가길 등에서의 안전한 도시 조성, 친환경 생태소공원 조성, 노인 돌봄 서비스 확대와 키즈카페 유지 등 가족친화도시 환경 조성, 여성 건강권 강화 등을 실행 과제로 보고 세부 과제를 설명했다.

김미정 연구원은 보육 실태조사에서 어린이집 원장의 원아모집·재정적인 면의 어려움과 지도점검·평가인증의 문제점을 지적했으며 보육교사는 근무여건향상·처우개선·보조인력 충원등의 요구가 있었다고 전했다. 또한 어린이집 이용 부모는 국공립시설 확충·맞벌이부모의 종일반 이용을 보장할 것을, 어린이집 미이용 부모는 가정양육 지원시설, 유모차 이용 시 편리한 대중교통 등을 요구했다.

용역 결과보고에 이어 토론자들의 의견 발표가 이어졌다. 이영애 고양꽃예술연합회장은 “경기도 여성정책으로 ‘여성일자리 3만개 창출’이 있지만 취업률이 낮다. 회사에서 요구하는 업무를 여성들에게 교육시켜 취업의 기회를 늘리거나 출퇴근시간을 유연하게 해서 여성들이 가능한 시간에 일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송미령 고양 YWCA사무총장은 “후쿠시마 사고 후 방사능 냉각수가 계속 유출되고 있다는 발표가 있었다. 방사능 식품은 특히 여성과 아이에게 취약하다. 방사능 식품에 관한 엄격한 검사기준과 더불어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한 급식 조례 제정, 시장에서 구매하는 수산물의 안전성을 보장할 수 있는 조례 제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효정 고양시육아종합지원센터장은 “보육현장에서 낮은 정원 충족률이 어린이집의 퇴화로 연결되고 있다. 2014년 5월 한 달 동안 어린이집이 30개소나 감소됐다. 안정적인 어린이집 운영을 위해서는 적정수준의 수급관리가 되어야한다. 또한, 고양시의 보육교사 처우 수준은 인근도시에 비해 낮다. 인근 도시의 수당체계와 비슷한 수준이 되어야한다. 근속수당기간도 앞당겨 지급해야하고 연월차 사용교사가 45퍼센트에도 미치지 못하는 현실을 반영해 근로환경이 개선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박명숙 고양시보육정책위원/영·유아 보호자대표는 “부모의 입장에서 양질의 보육서비스와 균등한 교육 기회가 보장되길 바란다”고 말하며 ▲국·공립어린이집의 확충 ▲취약 보육시설의 확충 ▲가정에서 돌보는 부모에 지원확대 ▲부모의 역량강화를 위해 보육지원센터의 역할 강화 ▲다양한 보육주체의 세분화된 요구가 제대로 연구되어 정책에 반영돼야함을 강조했다. 

토론에 이어 이정아 고양파주여성민우회 대표는 “고양시 여성들의 취업률은 여전히 낮다. 특히 중 고령 여성, 혼자 살아가기 어려운 1·2인 가정 여성들의 일자리 요구를 어떻게 할 것인지 대책마련이 필요한 실정을 반영해주기 바란다”는 의견을 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