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인권정책 토론회
인권헌장 앞서 기반구축

고양시인권정책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고양시 인권 전반의 정책에 대한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토론회가 28일 덕양구청 소회의실에서 고양시인권연대(준)가 주최로 진행됐다. 

우필호 인권도시연구소장은 발제를 통해 인권도시의 배경과 의미, 타지자체 사례 등을 이야기하며 고양시 인권정책 방향에 대한 전반적인 조언을 남겼다.

유왕선 금정굴인권재단 운영위원장은 “주민들을 최대한 참여시키고 그들의 힘으로 인권정책들을 만들지 않으면 제대로 시행이 되지 않을 거라고 생각한다. 실제로 고양시 인권조례는 재작년부터 있었지만 인권활동가들조차 그 존재에 대해 알지 못했다”며 인권정책 추진과정이 실질적인 효과를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대권 아시아의 친구들 대표는 최근 성북구의 성소수자지원센터 무산, 서울시 인권헌장 폐기 등의 사례를 들며 “인권도시 모범사례로 평가받는 지자체조차 인권적으로 많은 문제점이 있다. 정부, 지자체는 인권의 관점보다는 정책의 관점으로 바라볼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고양시의 계획에 앞서 시민사회 차원에서 독자적인 인권정책추진계획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을 개진했다.

김경희 시의원은 “당장 올해에는 인권교육과 인권침해구제제도를 마련하는 데 우선적으로 집중했으면 좋겠다. 더불어 인권헌장을 제정하기에 앞서 많은 시민들이 참여하는 인권헌장제정단을 꾸릴 필요가 있다”고 이야기했다.

이어 패널토론 순서에서 이경숙 금정굴유족회장은 “고양시 인권문제의 상징은 금정굴 문제”라며 “다시는 이런 불행한 일이 반복되지 않기 위해 금정굴 문제뿐만 아니라 다양한 인권침해 사안에 대해 다뤄주는 교육 사업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