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한 신한류 중심축으로의 고양시 되도록 최선다할 것

김인환 고양지식정보산업진흥원장이 지난 30일 16회 소프트웨어 산업인의 날 기념식에서 SW산업발전 유공자로 선정돼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며 고양지식정보산업진흥원(이하 진흥원)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경기 고양시가 출연한 6개 산하기관 중 하나인 진흥원은 지난 11년 동안 보이지 않는 곳에서 100만 고양시의 첨단산업 발전을 위한 두뇌 역할을 해왔다. 김 원장 포함 35명의 진흥원 일원들의 역할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정책기획과 산업육성·기업지원’이다. 최근에는 산업육성·기업지원 기능을 더욱 세분화 해 IT·SW산업, 방송영상산업, 사회적경제 분야로 나눠 고양시 미래 성장 동력 활성화를 위한 정책 수립에 기여하고 있다. 여기에 각종 연구활동, 정책 협의, 대내·외 네트워킹 등의 부수 사업 영역도 포함되어 있다.

 

김인환 고양지식정보산업진흥원장이 1인 창조기업 비즈니스 센터(idea GOYANG)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진흥원의 연 운영 예산도 부임 이후가 이전보다 12배인 약 120여 억 원으로 증가했다. 중소기업진흥청·창업진흥원·문화체육부·고용노동부·미래과학창조부 등과의 관련 사업 협업을 유도하며 다양한 국책과제를 유치한 공로가 이번 대통령 표창의 주요한 지표로 작용했다. 이러한 결실에는 김 원장의 지난 20년간의 경력이 밑거름이 됐다.
국책기관 연구원, 국회 전문위원, 지역SW진흥기관에서 일해 온 김 원장은 국내 IT/SW산업 진흥과 과학 기술 육성에 크게 기여해 왔다. 2011년 1월부터는 고양시 진흥원장을 역임하면서 고양브로멕스(IT/방송영상 융합), 스마트러닝산업지원센터, 스마트뷰티센터, 1인 창조기업 비즈니스 센터(idea GOYANG) 등의 IT/SW 관련 전략산업 기관과 시설을 유치하며 그 간의 전문성을 유감없이 발휘했다. 이와 함께 지역 IT/SW산업 및 SW 융합산업분야의 신성장 동력을 발굴했고 관련 산업 육성 및 융복합의 기반을 마련했다. 이와 함께 사회적경제지원센터를 설립하여 지역의 160여개의 기업을 지원하고 있다.
‘다양성을 존중하는 멀티 커넥터’를 진흥원의 인재상이라고 강조하는 김 원장은 진흥원의 가장 중요한 역할을 ‘기업 지원과 소통’이라고 강조한다. 진흥원의 입주기업들은 대부분 벤처형의  IT/SW산업, 방송영상산업들이 대부분인데 이들의 진흥원 입주 만족도는 최상이다. 다양한 지원 분야 중 해외 판로 개척 역할에 대한 칭송이 높다. 김 원장이 동행하여 현지 기관, 단체들과의 미팅 주선과 계약 수주는 스타트업 기업들에겐 상상 이상의 지원이다.
올 해 풍성한 결실을 기업의 땀방울로 돌리는 김 원장은 국내에서 수중 영화촬영이 유일하게 가능한 고양아쿠아스튜디오의 매출이 작년 대비 3배로 증가했고 미래과학창조부로부터 수주한 세 개의 국책사업 중 대화가 가능한 다목적 로봇 ‘지니’의 개발을 큰 결실로 꼽았다. 새 해에는 2월 착공예정인 K-컬쳐밸리와 지역 기업과의 연계를 강화하여 지역 내에 일자리 생성, 인력 양성, 콘텐츠 생산, 관광 산업으로 확산되는 고양시 중심의 선순환 인프라 구축을 핵심 사업으로 밝혔다.
 지난 해 10주년을 맞은 진흥원의 미래 10년 비전에 대한 질문에 ‘대한민국 신한류 문화의 중심축이 되는 것’이라고 답한 김 원장은 K-컬쳐밸리와 고양시 산학이 연계한 글로벌한 진흥원의 모습을 그렸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