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 시설 유해검사 계획조차 없어

백석중학교 우레탄 트랙에 안전띠가 설치돼 있다. 알림에는 ‘학생들의 건강을 위해 트랙 사용을 전면 금한다’는 내용이 적혀 있다.

민간 시설 유해검사 계획조차 없어
2010년 이전 시설 상대적으로 위험
 
우레탄으로 시공한 학교 트랙에서 납이 기준치보다 많이 검출되면서 학교 외에 깔린 우레탄의 위험에 대한 시민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녹지가 많은 고양시의 경우 아파트단지 사잇길을 이루고 있는 공원 바닥이 우레탄으로 깔린 곳이 타 시·군에 비해 많은 편이라 이를 염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호수공원과 연결된 육교는 물론 시내 곳곳의 자전거 길도 모두 우레탄 성분이다. 학교 우레탄에서 중금속이 기준치보다 높게 나왔다는 보도가 연일 이어지면서 시민들은 우레탄 위를 지나길 꺼려하고 있다.

주엽동에 사는 조모(여·39세)씨는 “한여름에 공원의 우레탄 길을 지나면 이상한 냄새가 올라오는 것을 느낀다”며 “우레탄이 깔린 곳이 학교뿐만이 아닌데 왜 학교 트랙만 안전띠를 두르고 못 들어가게 하는지 참 아이러니하면서도 우스운 꼴”이라고 말했다. 이어 “화학성분에 취약한 아동들의 경우 우레탄이 깔린 놀이터 바닥에 앉아 놀고 있는 것이 지금의 현실”이라며 “이런 것은 괜찮은 것이냐?”며 되물었다.

이에 고양시는 아직까지는 마땅한 대책과 계획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첫 번째 이유는 우레탄이 너무 광범위하게 깔려 어디서부터 전수조사를 해야 할지 갈피를 못 잡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번 우레탄 문제가 지자체가 해결해야할 국지적인 문제가 아닌 국가적 문제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고양시 시민안전과 관계자는 “시·도교육청이 실시하고 있는 학교 우레탄 전수조사와 별개로 일반 시설물에 대한 점검을 하라는 정부의 지침은 아직 내려온 것이 없다”며 “공설운동장, 보도, 자전거도로, 공원, 아파트놀이터, 어린이집과 유치원 등의 시설 등 살펴야 할 것이 너무 많지만 아직 조사를 어떻게 진행할지에 대한 논의가 시 차원에서 이뤄진 적은 없다”고 말했다.

인조잔디와 우레탄 트랙의 납 등 한국산업표준(KS) 기준이 마련된 것은 2010년이다. 이전에 만들어진 우레탄 시설들이 사실상 위험의 소지가 있다는 얘기다.

고양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이번에 기준치를 넘은 학교들도 대부분 2010년 이전에 만들어진 트랙”이라며 “유치원 놀이시설은 물론 종합운동장 등의 공공체육시설에 대한 유해검사도 개인적으로는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고양시 시민안전과는 “나중에 전수 조사를 하더라도 기준에 미달된 시설들이 다수 발견될 가능성이 높은데, 이를 어떻게 처리할지에 대한 기준부터 정하지 않으면 발표 이후 혼란만 가중 될 수 있다”며 “정부에서도 이런 이유로 전수조사를 아직 못하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