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콤, 대책위에 손해배상 청구 않고 대책위도 민원 제기 않기로

지난해 12월 이후 서정초 앞 도시형공장 신축을 강행한 (주)포스콤과 이를 반대하던 서정초 학부모 간의 갈등이 최종 합의서 채택으로 일단락됐다. 지난 13일 학부모들이 주축이 된 서정초 대책위, (주)포스콤, 정재호 국회의원·민경선 경기도의원, 고양시 등 4자 협의체가 7개 항목으로 이뤄진 ‘서정초 앞 도시형공장 관련 최종 합의서’에 합의했다.

4자가 합의한 7개 항목에는 △행신동 1099번지 상 신축 중인 포스콤 건축물(도시형 공장)에 방사선차폐시설을 입주시키지 않을 것 △서정초 학습권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1개 층 높이만큼인 4.34m를 낮춘 37.15m(기존 계획 41.5m) 높이로 건설할 것 △포스콤 관련 지금까지 진행된 민형사상 문제를 더 이상 제기하지 않을 것 등이 포함돼 있다.

35일간 천막농성을 하며 ‘시장 직권에 의한 건축허가 취소’를 지속적으로 주장해왔던 서정초 대책위와 27일간 공사가 지연돼 2억3463만원의 피해가 발생했다며 서정초 대책위 학부모에게 손해배상을 청구했던 (주)포스콤(본지 1281호 보도) 모두 한 발 물러서 양보를 한 셈이다. 13일 최종 합의서 채택은 (주)포스콤이 지난달 말 손해배상예정통고서를 보내 서정초 대책위를 압박하자 지난 11일 고양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서정초 대책위가 이를 규탄하는 집회를 개최한 2일 후인 이뤄진 것이다.

이번에 채택한 합의서 항목 7개 중에서 (주)포스콤이 기존에 계획했던 높이에서 4.34m 낮춰 공사를 진행하기로 한 것은 최근 4자 협의체 회의에서 가장 쟁점이 됐던 항목이다. 지난 4월 (주)포스콤이 서정초와 17m 떨어진 곳에 짓고 있는 도시형공장에 방사선차폐시설을 조성하지 않기로 한 이후 4자 협의체 모임의 쟁점은 방사선 안전문제에서 층고 높이에 따른 피해를 줄이기 위한 문제로 옮아갔기 때문이다.

(주)포스콤이 짓는 아파트형 공장은 지하 2층, 지상 8층, 연면적 1만1637㎡ 규모로 건립 중이며 현재 25%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박상철 (주)포스콤 이사는 “1개 층 정도인 4.34m 낮춰 건물을 짓기로 했지만 기존 8층 그대로 지어지게 될 것”이라며 “대신 8개 각 층의 높이를 조금씩 낮추는 방식으로 공사가 진행된다”고 말했다.

서정초 대책위에 있는 학부모 이성은씨는 “지난 13일 4자 협의체가 합의를 한 후 학부모 대책위는 15일 총회를 열어 서정초 학부모 전체에게 이 합의내용에 동의를 구했다”고 말했다.

이번 채택된 합의서 7개 항목에는 △포스콤은 공사 중, 그리고 공사 이후 안전관리를 철저히 할 것 △포스콤은 향후 건물 임대 시 유해시설은 입주시키지 않을 것 △학부모들은 공사현장에 상주해 지속적으로 민원 제기하지 않을 것 △아파트와 공사현장 주변에 포스콤 관련 현수막을 즉시 철거할 것 등이 포함되어 있다.

서정초 앞은 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시행한 행신택지개발지구의 도시형공장 부지로 2010년 10월 포스콤의 건축허가 신청에 대해 최성 고양시장이 학습권 침해 우려 등으로 반려했으나 행정심판 결과 패소해 건축허가가 이뤄졌다.

2015년 12월 ㈜포스콤이 R&D센터 공사를 착공하게 되면서 학생들의 학습권 침해를 우려한 서정초 학부모들의 집단민원과 적법한 절차를 거쳐 공사를 추진한다는 포스콤 측의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했다.
4자 협의체 구성 후 9차례 회의, 시와 정재호 국회의원 등이 적극적인 중재에 나서며 마침내 4자 간 합의를 체결하게 됐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