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민사회연대회의 기자회견

[고양신문] 고양시 33개 시민단체가 함께한 고양시민사회연대회의(이하 연대회의)가 4일 킨텍스 비정규직 노동자의 원직복직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고양시청에서 열었다.

김미수 연대회의 대표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5200억원의 세금을 들여 설립한 킨텍스가 지난달 자회사를 설립하는 과정에서 비정규직 인력을 감축하는 사태가 발생했다”며 “킨텍스 관리감독을 철저히 해야 하는 고양시에 그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또한 “고양시는 시의 자랑이 킨텍스라고 말만 할 것이 아니라 킨텍스의 비정상적인 운영구조를 바꾸고, 그 안에서 일하고 있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눈물을 닦는 일부터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킨텍스는 지난달부터 기존 하청업체와 안내·주차 업무에 대한 도급계약을 종료하고 관련업무를 자회사로 이관했다. 이 과정에서 조합원 3명이 자회사에 고용되지 않았다. 노조는 고용승계를 거부한 것은 부당해고와 같다며 7월 초부터 지금까지 킨텍스에서 천막농성을 벌여오고 있다.

해고된 3명의 노동자 중 한 명이 이날 기자회견장을 찾았다. 그는 “임창열 킨텍스 사장과의 면담을 요구한다는 이유로 3일 사장실 앞에서 경찰에 연행됐다”며 “원직복직을 위해 끝까지 싸우겠다”고 말했다.

이대희 공공비정규직노동조합 킨텍스분회장은 “이번에 해고된 3명은 근무태만 없이 그 누구보다 성실히 일해 온 사람들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위해 가장 앞장서야 할 공공기관이 자회사 설립을 이유로 노동자를 해고시켰다”며 “킨텍스가 공공기관으로서 역할을 못하고 있는 것은 지도감독 기관인 고양시의 책임이 크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