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만 고양 경제를 살려내는 지역기업·경제인 탐방(56)-온스캔스(주)

기업 맞춤 장비 제작과 3차원 데이터 편집 서비스 제공

얼굴 스캔, 크리스털·플라스틱·도자기 재질 흉상 출력

“3D 스캐닝은 물체를 3차원으로 파악하는 프로세스다. 온스캔스는 제조 공정에 걸리는 시간·비용·작업을 절감해 창업 6년만에 중저가형 장비시장에서 호조세를 보이고 있다. 3D 스캐닝 시장은 특히 문화와 의료 산업에서 점차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라고 설명하는 정일호 온스캔스 대표는 "9월 관련 기술 특허에 대한 결과에 거는 기대가 높다"고 말한다.

 

정일호 온스캔스(주) 대표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물체를 3차원 입체로 스캔해 복사할 수 있는 기술이 존재하는 것이 새삼 놀랍다. 이러한 3D 스캐닝 기술은 문화재, 인체조직까지 구현이 가능해 제3차 산업혁명을 이끌 유망 산업분야의 하나로 주목받고 있다. 의료계에서는 의료산업 전반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측됐고 실제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 외과수술 전후 비교나 인공장기 제작 분야에서 그렇다.

세계적으로 스캐닝 기술은 1970년대 이후부터 3차원으로 발전했다. 초기에는 예술가와 건축가, 산업디자이너들이 자신들의 디자인에 포함시키고자 하는 사물의 3D 컴퓨터 모델 생성에 사용했다. 건축물과 자동차 모형 등이 대표적이다. 이는 영화산업에도 적용돼 3D 스캐너를 사용해 컴퓨터가 만들어낸 가상 이미지로 특수 효과를 만드는 데에 보편화됐다.

 

전시회에 참석 중인 정일호 대표가 방문자에게 상품을 설명하고 있다.

기술 원리가 궁금하다.

예를 들어 건물이나 문화재의 정밀 안전 진단을 할 경우, 3D 스캐너의 레이저를 건물에 쏜 후 건물 굴곡에 따라 장비 레이저로 반사되는 시간 차를 이용해 정보를 추출할 수 있다. 이처럼 추출된 정보 프로그램으로 시뮬레이션해 원형을 복원한다. 미세한 변이까지 잡아내기 때문에 정밀 안전 진단이 가능하다.

이렇게 3차원으로 스캐닝된 데이터를 편집해 3차원으로 프린팅하는 기술이 대중에게 널리 알려지면서 많은 기업에서 3D 프린팅 기술을 도입, 제품 개발 프로세스와 생산성 향상을 꾀하고 있다. 이에 온스캔스도 보조를 맞추고 있다. 이 두 시장은 밀접한 연관성을 갖고 동반 성장하는 추세다.

 

장비 가격이 경제적이면서도 성능이 우수하다는 평이 있다. 특허출원 중인 기술은 어떤 것인가.

고화질의 3D 모델을 빠르고 쉽게 자동으로 생성한다. 여기에 장비의 가격 경쟁력이 있다. 보통 장비 가격이 7000만원대에 형성돼 있지만, 온스캔스 장비는 1000만원이다.

제품은 크게 산업용과 인체용으로 분류된다. 산업용은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고정용으로 캐릭터, 생활용품, 부품 설계·검사, 역설계에 사용된다. 인체용은 이동형으로 머리카락 한 올 한 올까지 스캔이 가능하고 스캔시간도 짧다. 인체 분석, 흉상 제작, 성형 전후 비교, 의료용 보조기구 제작에 활용된다.

특허 출원 중인 기술은 3차원 안면인식 기술로서 2 ~4 초대의 스캔시간을 0.5초로 줄였다. 국내에서는 드문 기술로 출원 이후에는 경찰청에서 진행 예정인 범죄자 안면 스캔 데이터화 사업에 제안할 계획에 있다.

 

온스캔스 제조 장비들

용도에 따른 맞춤형 장비 제작과 데이터 편집 서비스도 가능하다고 들었다.

3D 스캐너를 통한 데이터 제작과 ‘LM’ 편집프로그램으로 데이터 후 작업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스캔스는 산업용과 인체용 장비를 기업 요구에 맞게 맞춤형으로 제작한다. 수원대학교 전자공학과에서 인체용으로 얼굴 스캔에 초점을 맞춘 장비 개발을 의뢰해 제작해 줬다.

국내 항공기 추락 사고에서의 파편 분석 데이터도 제공했다. 정확한 사고 경위 분석을 위해 사고현장의 파편들을 3차원으로 스캔해 자료를 편집해 분석기관에 전달했다.

성형외과 분야에서도 장비 도입이 활발하다. 수술 전후를 비교할 때 환자 얼굴의 3차원 스캔 데이터를 활용하는 추세로 장비 제작과 함께 데이터 편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3차원 스캐닝을 통한 크리스털 조각 출력품

강소 중소 장비산업체에 대한 지원책으로 어떤 것이 필요한가.

스캔과 이를 출력하는 프린터 등의 장비 가격이 고가다. 그만큼 기업이 장비를 구입하는 것은 부담이 크다. 따라서 지자체가 지역 기업의 중저가 장비 구입을 대행하고 해당 기업은 임대료를 지불하는 방식이 필요하다. 이에 대해서는 지역의 유관기관과 논의한 적이 있지만,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하는 과제가 남아 있다.

 

세계 3차원 스캐닝 시장 현황은 어떤가.

세계 스캐닝 시장은 약 28억 달러(2015년 기준)를 기록했다. 제조 비용 최적화에 이용되는 3D 프린터 모델 수요가 확대되면서 2015년 시장에서는 항공우주와 방위 산업 부문이 최대 매출을 견인했다. 세계의 3D 스캐너 시장은 2016~2022년간 9.6%의 연평균 성장률(CAGR)을 나타내고, 2022년에는 59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

 

온스캔스의 성장 로드맵이 궁금하다.

인체용 스캐너의 기술력을 개인 얼굴 피규어 제작에도 적용해 대중적인 생활용품 제작으로 시장을 확장할 계획이다. 3차원 조각 장비도 생산하는 온스캔스는 3차원 스캔 데이터를 플라스틱, 석고, 도자기 등 다양한 재질에 출력이 가능해 입체적인 조각 출력물이 기능하다. 여기에 기존 제품보다 70% 저렴한 제품을 제작해 고성능 저비용 장비 개발로 3차원 스캐너와 프린터 저변 확대에 기여하려 한다. 지역의 유관 기업과의 협업을 통한 다양한 연구 개발로 신기술 개발에도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

㈜온스캔스

<특징>

안면 인체 3차원 스캐너, 3차원 스캔 및 역설계, 크리스탈·CNC 얼굴조각, 3차원 프린트

 <위치 및 문의>

위치 : 고양시 덕양구 성사동 704-10 고양지식정보산업진흥원 402호

문의 : 031-923-6621

홈페이지 : www.onscans.com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