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통일경제특구 지정 노력 온힘... 테크노밸리 등 유치로 남북경협모델 갖춰

[고양신문] 고양시가 평화통일특별시를 지향하며 ‘통일한국의 실리콘밸리 프로젝트’를 실현한다는 것을 지난 17일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김대중 대통령의 평화경제론 발전세미나’에서 밝혔다.

(재)김대중 기념사업회, 고양시남북교류협력위원회, 고양평화누리가 주관한 이 세미나에서 최성 고양시장은 ‘북핵개발 저지와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10가지 정책’을 발표했다. 이 10가지 정책은 현정부, 북한, 20대 국회를 향해 제시한 것일 뿐만 아니라 통일한국으로 나아가는 데 고양시의 대략적인 비전도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비전을 최성 시장은 ‘통일 한국의 실리콘 밸리’라고 표현했다.

이날 세미나에서 최성 시장은 “최근 고양시에 유치된 경기북부테크노밸리, K-컬처밸리, 방송영상 콘텐츠밸리와 국회 차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평화통일 경제특구법’을 종합적으로 연계하는 ‘통일한국의 실리콘밸리’ 조성을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최성 시장은 고양시 JDS(장항·대화·송포) 지구내 평화통일경제특구 지정을 위한 국회계류법안의 조속한 통과를 지금까지 요구하는 한편 고양시 자체적으로도 ‘평화통일경제특구 지정을 위한 타당성 조사 연구’ 용역을 지난해 진행한 바 있다.

고양시 평화인권도시팀 담당자는 “고양시가 바라는 평화통일경제특구는 북한 접경지역을 지원할 수 있는 교류협력단지를 고양시에 조성해 개성공단 이후 고양시를 신 남북경협모델 중심지로 만드는 것”이며 “경기북부테크노밸리, K-컬처밸리 등이 유치되어 통일한국의 실질적인 배후 문화산업단지로서 자격이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평화통일경제특구는 현재 고양시뿐만 아니라 북한과 접해있는 파주시, 동두천시, 연천군 등도 원하고 있는 사안으로 유치 경쟁에 나서고 있다.   

고양시는 관 중심의 통일을 위한 움직임뿐만 아니라 민간 차원에서도 어느 지자체보다 통일운동 분위기가 무르익은 지차체다. 고양시에는 기존 고양평화누리 외에 지난 6월 출범한 ‘통일을 이루는 사람들’도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통일을 위한 정책을 입안하고 집행하는 역할을 중앙정부가 아닌 지방정부가 나서서 하는 것에 대해 지자체장의 정치적 입지를 강화하기 위한 제스처로 보는 시각도 있다.  최성 시장은 이에 대해 “지금은 많이 잦아들었지만 시장 취임 초기 시민들 사이에는 지자체는 시민들의 먹고 사는 문제에 신경을 쓰고 통일, 평화, 인권의 문제는 후순위로 돌려야 한다는 시각이 강했다”며 “그러나 독일통일에서 보듯이 지자체가 통일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분명히 있고 이를 지자체가 감당하기 벅차면 국회의원이나 청와대에 제안할 수 있다”는 의견을 밝혔다.

이날 세미나에 참석한 통일 전문가들도 ‘북핵개발 저지와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10가지 정책’에 대해 긍정적 반응을 보였다. 김용현 동국대 교수는 “10가지 정책 중 북핵 포기 시 유엔을 중심으로 한 국제사회의 대북 지원 프로그램 지원이라는 ‘북한판 신 마샬플랜’은 현재 한반도 문제를 풀 수 있는 핵심적 대안”이라고 말했다. 김 교수는 특히 “평화통일 경제특구법 제정도 어려운 남북관계 상황 속에서 고양시의 장점을 구체화한 것이라고 본다”고 지적했다.

진희관 인제대 교수는 “중앙정부의 불완전한 대북정책을 보완할 수 있는 것은 지방정부와 민간”이라며 “고양시라는 지방정부가 통일을 위해 실현 방안을 마련한다는 것은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진 교수는 “지자체와 시민사회단체의 대북교류에 있어 중장기적인 원대한 목표만이 아니라 작은 것부터 교류를 통해 신뢰를 쌓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