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황동 골프장 관련 검찰 수사 초점 ... 현직1명·전직1명 공무원 수수 드러나

고양시 산황동에 있는 골프장으로부터 고양시 공무원이 골프연습장 회원카드를 받았다는 일부 언론 보도 이후 ‘대가성 여부’에 고양시와 골프장 증설을 반대하는 시민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산황동 골프장이 기존 9홀에서 18홀로 증설을 꾀하고 있는 가운데 이를 반대하는 범시민대책위 측은 ‘골프장 측이 증설 허가 과정에서 공무원을 대상으로 부정 청탁을 하지 않았을까’라는 의혹을 제기해오던 상황에서 이같은 보도가 전해져 고양시는 곤혹스러워 하고 있다. 

지난달 20일 한 언론에 의해 보도된 내용은 ‘산황동 골프장으로부터 250만원 상당의 골프연습장 VIP카드를 고양시 현직 공무원 1명, 전직 공무원 3명이 받았다’는 것. 이에 대해 고양시 감사담당관 담당 팀장는 “보도 내용은 자체 조사로 확인한 사실과는 조금 다르다”며 “현직 공무원 1명은 카드를 받은 사실이 맞지만 전직 공무원 3명이 아니라 전직 공무원 1명만 카드를 받은 사실이 확인됐다”고 말했다. 이 팀장은 “보도가 된 다음날인 지난달 21일 골프장 인허가 관련 부서 간부와 직원, 카드를 받았다고 물망에 오르는 전현직 공무원을 대상으로 전화를 통해 카드 수수 여부에 대해 일일이 추궁했다”며 “그 결과 현직 공무원 1명은 전화로 추궁한 첫날은 부인하다가 다음날인 22일 스스로 전화를 걸어와 카드를 받은 사실을 실토했다”고 말했다.

고양시 감사담당관은 지난달 27일 카드 수수를 시인한 현직 공무원에 대해 직무 관련성 여부, 즉 전달된 카드에 대가성이 있는지, 아니면 단순히 친분에 의해 카드 수수가 이뤄졌는지를 가려내기 위해 의정부지방검찰청 고양지청에 수사의뢰를 요청했다.

향후 검찰의 수사 결과 대가성이 있다고 밝혀진다면 해당 현직 공무원은 파면을 면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최근 ‘10대 청렴 행동수칙’을 각 부서마다 내걸고 있는 고양시로서도 도덕성에 큰 흠결을 남기게 된다.

고양시 감사담당관에 따르면 카드를 받았다는 해당 현직 공무원은 구청의 시설직 공무원 과장으로 흥도동장, 구청 건축과를 거쳤으며 카드를 받은 시점은 2012년이다. 또한 카드를 받았다는 다른 전직 공무원은 2012년 퇴임했으며 퇴임 당시 시설직 공무원 과장이었다.

카드를 받았다고 시인한 해당 현직 공무원이 근무하는 부서의 한 직원은 “해당 과장이 9월 23일부터 10월 1일까지 30년 장기근속으로 유럽 여행을 간 상태”라고 밝혔다. 23일 고양시 감사담당관에 카드를 받았다고 실토한 다음날 유럽 여행을 간 것에 대해 고양시 감사담당관 측은 “30년 장기근속으로 유럽 여행 대상자가 된 것은 고양시 자체 감사가 이뤄지기 전이고 카드 수수 과정에 직무관련성이 드러나지 않았기 때문에 감사담당관에서 직위해제를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라며 “정상 출근하는 4일부터 검찰에서 수사가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산황동 골프장 관련 고발 사건의 수사를 맡고 있는 의정부지방검찰청 고양지청은 지난 8월 말 도시계획과, 도시정비과 등 산황동 골프장 인허가와 관련된 고양시 담당부서의 인사 관련 자료를 압수해 수사 대상에 올려놓고 있어 지금까지 들춰진 인사 이외에 또 다른 고양시 공무원이 수사선상에 오를 가능성이 있어 고양시 공무원들 사이에서는 긴장감이 돌고 있다.

산황동 골프장 관련 고발 사건은 최근 골프장 사업자측이 재무상태가 어렵게 되자 골프장 부지를 다른 사업자에게 매각하는 과정에서 사업자 측과 인수자 간에 고발이 이뤄진 사건으로 전해지고 있다. 의정부지방검찰청 고양지청 형사 1부는 이 고발 사건을 수사하던 과정에서 고양시 공무원이 골프장 측으로부터 골프연습장 회원카드를 받았다는 정황이 드러났고 이것이 언론에 알려졌다. 의정부지방검찰청 고양지청 형사 1부는 고양시 공무원 연루에 관한 자세한 경위에 대해 “수사 중인 건에 대해 특별히 언론에 말할 수 있는 건 없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