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교육포럼 초청 강연 - 방승호 아현산업정보학교장

▲ 스스로 ‘가수’라고 밝힌 방승호 아현산업정보학교장은 강연 도중 통기타를 치며 강연 분위기를 유쾌하게 이끌었다.

 

(사)행복한교육포럼과 고양시학교운영위원협의회가 매달 공동주최하는 교육강연회에서 지난 26일에는 방승호 아현산업정보학교 교장이 초청됐다.

아현산업정보학교는 3학년에 올라가는 서울 시내 인문계 고교생들 중 직업교육을 원하는 학생들이 모여 있는 학교로 1년 과정이다. 사진영상미디어, 패션디자인, 플라워디자인, 만화애니메이션, 제과·제빵, 미용예술, 게임제작, 실용음악 등 14개 학과에 750여 명의 재학생이 있다.

방승호 교장은 위기의 아이들이 위로받고 꿈을 찾는 42가지의 모험놀이 활동을 통해 상담을 하고 이러한 사례를 통해 아이들과 자연스럽게 소통하고 아이들의 행복을 발견해주고 진로를 제시한다. 방 교장에게 있어 팔씨름, 게임, 노래 부리기 등도 상담의 도구로 활용된다.  이날 방 교장은 스스로 “4집 앨범을 이미 냈고 싱글앨범을 준비하는 가수이자 방송인”이라고 소개하며 시종일관 유쾌한 강연을 이끌었다.

강연 도중 직접 가지고 온 통기타로 ‘노타바코’라는 금연송, ‘길 위의 사람들’ 등 자신의 음반에 든 노래뿐만 아니라 ‘옥경이’, ‘남행열차’ 등 익히 알려진 노래도 열창해 많은 박수를 받았다. 방 교장이 부른 ‘노타바코’의 가사는 “다 되는데 담배는 안 되는 것 같다 / 등나무 밑에 가면 하얀 담배꽁초가 이놈의 자식들 혼을 내야지만 막상 보면 천진한 얼굴 /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참 안쓰러운 맘 자신도 모르게 담배에 사랑을 갈구하는 것 / 걱정하지 마. 할 수 있단다”로 되어있다.

스스로 ‘푼수’이자 ‘날라니 쌤’이라고 하는 방 교장은 일방적인 설교나 지시보다는 아이들과의 스킨십을 중시한다. 교사, 교감, 교육장까지 지낸 방 교장이 아현산업정보학교 교장으로 오자 가장 먼저 한 것이 학교 내 PC방 설치였다. 처음에는 엄청난 반발이 있었지만 아예 게임학과를 개설하고 얼마 안 가서 프로게이머가 나오자 반발이 수그러들었다고 했다. 방 교장은 “공부를 포기해버리는 아이들의 공통점은 한결같이 가정불화를 겪고 있다”며 “이 아이들이 공부는 포기했어도 교사가 이 아이들의 인생까지 포기하게 할 수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