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늦어지면 사업성 오히려 떨어져,
하루빨리 부지선정 마무리 지을 것“

[고양신문] 지난 6월 말 경기북부테크노밸리 대상지로 고양시가 최종 확정되자 고양시는 자족도시로의 발판이 마련됐다며 큰 기대를 걸어왔다. 그러나 현재까지 부지선정이 지연되면서 사업이 언제부터 본격화 될지는 아직 미지수다.

최성 고양시장은 “테크노밸리를 중심으로 K-컬처밸리, 방송영상밸리, 청년스마트타운 등을 연결해 통일한국의 실리콘밸리 프로젝트를 추진하겠다”고 수차례 밝힌 바 있다. 하지만 K-컬처밸리가 ‘최순실 게이트’와 엮여있고, 테크노밸리는 부지 선정이 미뤄지고 있어 사업탄력에 지장을 받을지도 모른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최근(10월 말)엔 광명·시흥테크노밸리 조성사업이 발표되자 경기도의 사업추진 동력이 분산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왔다.


사업발표 이후 부지 규모 들쑥날쑥

경기북부테크노밸리 부지는 일산 한류월드 부지 인근으로 알려져 있다. 주변에 여러 개발사업이 함께 진행 중이라 산업연계와 집적화 면에서 꽤나 유리한 조건이다. 그러나 일산테크노밸리의 사업발표 당시 관계 공무원은 “한 달 후면 부지선정이 끝난다”고 설명했지만 사업발표 4개월이 지나도록 부지선성에 대한 논의가 끝나지 않고 있다.

대략적인 위치는 정했지만 어디까지를 경계선으로 할지에 대한 결정이 내려지지 않은 것. 그런 까닭에 사업발표 이후 부지 규모도 들쑥날쑥했다.

일산테크노밸리 부지는 처음 조성계획을 발표할 땐(6월 말) 30만~50만㎡이었고, 7월에는 35만㎡로 논의되고 있다고 알려졌다. 이어 고양시와 경기도가 업무협약을 맺은 8월 초엔 부지 규모를 82만㎡라고 발표했다.


취락지구, 문화재 보호지역 걸림돌

경기도시공사의 서동학 한류월드사업단장은 “집단취락지구와 문화재 보호지역이 포함되면서 부지선정에 애를 먹고 있다”며 “부지규모를 최대한 확보하는 문제, 적절한 보상을 통해 사업성을 높이는 문제 등을 신중을 기해 고양시와 협의해 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현재까지는 8월 초 언론에 공개됐던 82만㎡ 규모를 기준으로 논의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김용섭 고양시 도시주택국장은 “부지가 넓어지면 제2자유로를 포함하는 것도 고려대상이지만 이렇게 되면 자유로를 넘나들 수 있는 기반시설이 추가로 투입돼야 하기 때문에 사업성이 떨어지는 등 고민할 부분이 많다”고 설명했다. 이어 “테크노밸리의 부지선정이 늦어지면 주변 땅값이 올라가는 등 사업성에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지금으로선 하루빨리 부지선정을 마무리 짓는 것이 급선무”라고 말했다.

경기도시공사와 고양시는 부지 확정 이후 공간구상과 토지이용계획 등을 수립하고, 내년 9월 도시개발구역 지정, 2018년 3월 실시계획인가를 받아 2018년 공사착공에 들어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