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탁금지법 시행에 따른 화훼소비 활성화 및 피해대책 공청회

▲ 청탁금지법 이후 화훼산업 피해 최소화를 위해 고양시의 국회의원 4명이 뭉쳤다. 지난 22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심상정·김현미·유은혜·정재호 국회의원 주최로 화훼농민이 모인 가운데 관련 공청회가 열렸다.

 

심상정 의원, 특별법 발의 준비
“화훼농가에 난방비 지원하고  
자조금 정부지원 60%로 늘릴 것”  

청탁금지법(일명 김영란법) 시행 두 달을 맞아 화훼산업 피해가 예상보다 크게 나타나고 있지만 정부대책이 미흡하다는 화훼농민들의 불만이 커짐에 따라 국내 화훼산업의 주생산지인 고양시의 국회의원들이 의미 있는 공청회를 열었다. 지난 22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심상정·김현미·유은혜·정재호 국회의원과 한국화훼단체협의회 주최로 화훼농민이 모인 가운데 ‘청탁금지법 시행에 따른 화훼소비 활성화 및 피해대책 공청회’가 열린 것.

이날 박정근 세제난원 대표는 기조발표를 통해 “청탁금지법이 지속된다면 1년 이내에 40~50% 농가와 유통인은 폐업을 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며 “만약 법개정이 안된다면 우리 사회의 부정부패 근절을 위한 희생양이 된 화훼농가에게는 폐농지원을, 유통인에게는 폐업지원을 해 줄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신동욱 창향란원 대표는 “양재동 화훼공판장에서 1200여 개의 소매화원을 대상으로 김영란법 시행 후 피해상황을 조사한 결과, 난을 비롯한 분화류는 34.9%, 꽃다발 등 절화류는 28.3%, 난은 70% 이상 수요가 감소하고 있어 업종전환을 모색하는 유통인들이 속출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의당 상임대표인 심상정 의원은 “저와 정의당은 김영란법으로 피해를 입을 농축수산 종사자들을 위해 소비촉진특별조치법을 발의하기 위한 과정을 밟고 있다”며 “이 법안에는 난방비를 지원해 생산원가를 절감하고, 정부와 공기업이 예산을 수립해 화훼의 소비감축분을 구매하도록 하며, 화훼자조금 정부지원 비율을 50%에서 60%로 늘려 지원해 화훼업계에서 스스로 소비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고 말했다. 심 의원은 또한 “농림부가 김영란법 시행에 따른 농축산 종사자의 피해 구제를 위한 특별법에 동의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리고 국민권익위도 법이 허용하는 5만원 이하 꽃 선물에 대해서는 누구라도 안심하고 받을 수 있도록 정부지침을 마련해 발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인 김현미 의원도 “농림축산식품부가 화훼산업종합대책 예산으로 27억원을 편성했는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는 97억원으로 증액시켜서 예결위로 보내왔다”면서 “대부분 화훼농가들이 꽃을 판매하는 시설을 만들고, 시민들이 꽃을 쉽게 살 수 있도록 하는 내용들이어서 97억원이 모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공청회에는 이준원 농림축산식품부 차관과 국민권익위원회의 성영훈 위원장도 참석해 청탁금지법 이후 화훼농민의 피해 최소화에 힘을 보태겠다고 밝혔다. 이준원 차관은 “내년부터 2021년까지 5개년 화훼산업 종합발전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성영훈 위원장은 “청탁금지법 시행과정에서 발생하고 있는 화훼업계 등 농축수산업계 피해에 대해서는 이 법을 담당하는 기관장으로서 진심으로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다”며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하는 데 힘과 정성을 다하겠다”고 언급했다.

이날 공청회에는 고양시 4명의 의원들을 비롯해 이개호 더불어민주당(전남 담양·함평·영광·장성) 의원, 정성호 더불어민주당(경기 양주) 의원, 이준원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이 참석, 전국에서 모인 화훼농민들에게 국회와 정부의 소임을 약속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