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저녁 불시에 집행 이뤄져

김금복 통일로 대표 홀로 저항
1~2달 운영권 공백은 불가피
“주민여론 수렴해 운영권 결정”

[고양신문] 고양시 덕양구 벽제동의 서울시립승화원 부대시설을 운영해오던 ㈜통일로에 대한 강제집행이 비가 내리던 날 지난 21일 오후 6시 불시에 진행됐다. 서울시설공단은 이날 부대시설 운영권을 내놓지 않으려는 ㈜통일로에 집행인력 55명을 투입해 부대시설 강제집행에 들어갔다.

이 과정에서 김금복 통일로 대표가 둔기로 유리창을 깨며 저항하기도 했다. 홀로 대치하던 김 대표는 이날 6시30분쯤 집행인력 3~4명이 지하 식당으로 진입하자 순순히 밖으로 끌려 나왔다.

김 대표가 나온 후 서울시는 이날 밤 부대시설과 관련된 집기를 모두 철거했다. 승화원 본관 철거와는 별도로 통일로가 운영하던 파주시 용미리와 서울시 망우리 추모공원의 자판기 강제집행도 동시에 진행했다.

통일로는 2015년 5월부터 승화원 본관 지하에 200여 명을 수용하는 식당과 매점, 2층 카페, 그리고 망우리와 용미리 추모공원에 있는 자판기를 운영해오고 있었다.

통일로가 승화원 부대시설 운영권과 관련해 서울시와 합의서를 체결한 것은 2012년 4월이다. 합의서에 따라 통일로는 같은 해 5월부터 3년 기한(2015년 4월까지)으로 승화원 내 식당·매점·자판기, 파주 용미리·망우리 자판기 등의 운영권을 획득했다. 수익 일부를 주민을 위해 사용한다는 조건이었다. 

이후 서울시는 통일로가 수익금을 주민들에게 제대로 환원하지 않고 회계가 불투명하다는 주장이 일자, 그를 이유로 재계약을 하지 않았다. 하지만 통일로 측은 계약이 종료된 지난해 5월부터 퇴거에 불응해왔으며 서울시는 올해 10월 6일 첫 강제집행에 나섰다가 실패했다.

21일 서울시의 두 번째 강제집행이 성공하면서 통일로 관계자들은 현재 대책논의에 들어갔다. 김금복 통일로 대표는 “서울시의 이번 강제집행은 고양시 주민과 맺은 합의서를 서울시가 먼저 파기한 것과 같다”며 “서울시가 먼저 우리와의 합의사항을 지키지 않았으니, 우리는 화장시설(승화원) 자체에 대한 철거투쟁에 나설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번 강제집행으로 승화원 부대시설 운영은 당분간 중단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향후 부대시설 운영권은 공개입찰을 통해 민간에 위탁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와 서울시설공단 관계자는 “운영자를 선정하고 영업신고 등을 하려면 적어도 1~2개월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며 “그때까지 부대시설을 폐쇄하는 것은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아직 확답을 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니지만, 기본적으로 운영권을 주민들에게 넘겨주는 것이 올바른 방향이다. 그러나 고양시·서울시·서울시설공단·인근주민 등의 합의가 필요한 사항이라 시간이 다소 걸릴 수 있다”며 “그때까지는 공개입찰을 통한 민간위탁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한 “당분간 운영자가 바뀌더라도 수익금 일부가 지역 주민복지기금으로 쓰이는 것은 기존과 동일할 것”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