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테크노밸리 부지선정 안되고 K-컬처밸리 최순실 게이트 연루"

[고양신문] 고양시의회(의장 소영환)는 지난 20일 제208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김완규·김홍두·조현숙·윤용석·김경희 의원이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시정에 대한 정책대안을 제시했다.

우선 김완규 의원은 고양시가 말하는 ‘통일한국 실리콘밸리’에 대해 쓴소리를 내뱉었다. 고양시가 말하는 통일한국 실리콘밸리는 1만5000세대의 장항지구, 고양 일산테크노밸리, K-컬처밸리, 방송영상문화콘텐츠밸리 등 추진 중인 여러 사업을 연계해 미국의 실리콘밸리와 같은 클러스터를 조성함과 동시에 통일시대를 대비해 남북 경제협력의 교두보를 마련하고자 하는 프로젝트다.

김 의원은 “고양 일산테크노밸리 사업은 부지선정조차 하지 못하고 사업기본계획 용역조차 발주하지 못한 상황”이며 “K-컬처밸리는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와 연루되어 있고 방송영상문화콘텐츠밸리는 타당성 조사가 시작됐지만, 비슷한 성격의 인근 지자체 김포시의 한강시네폴리스 사업의 진척이 더 빠른 실정”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어 “통일한국의 실리콘밸리라는 명칭이 시민 누구에게나 인정받을 수 있는 프로젝트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개별 사업들의 성공적인 진행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홍두 의원은 고양현충공원 전시관 공사를 재고하기 바란다는 요지의 발언을 했다. 김 의원은 “용역보고서에는 당초 전시관 공사에는 9억8000만원의 예산 편성이 적합한데, 고양시는 5억4800여 만원을 제안한 업체를 우선협상대상으로 선정했다”며 “당초 보고서 계획상의 2분의 1 수준의 예산으로만 전시관 조성사업을 진행한다면 생색내기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또한 조현숙 의원은 최근 사회문제로 대두된 아동학대 문제 해결을 위한 예방적 차원의 ‘민관거버넌스 구축’에 시가 앞장 서 줄 것을 촉구했다. 조 의원은 고양시에서 발생했던 아동학대 사례를 들며 “급격히 증가한 아동학대 신고, 의심사례, 부모에 의해 집안에서 은밀하게 이루어져 가까운 사람들이 아니면 발견하기 힘든 아동학대 문제에 대해 고양시가 민관거버넌스를 구축해 대처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윤용석 의원은 고양시의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현실적인 대안을 촉구했다. 윤용석 의원은 “고양동 주민들은 아이들을 위한 공공도서관이 꼭 필요하고 관산동 주민들은 통일로의 원활한 교통체계 개선을 간절히 원하고 있다”며 “지역균형발전의 차원에서 지속적인 사업진행을 위해 ‘지역균형발전 기금’을 마련할 것”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윤 의원은 또한 “고양동에 공공도서관 신설과 통일로의 교통체계 개선을 위한 정책적 배려와 예산 지원”을 촉구했다.

김경희 의원은 고양시가 ‘2017년을 쓰레기 감량화 원년’으로 선포할 것을 제안했다. 김 의원은 “고양시 쓰레기처리 비용으로 2017년 본예산에 667억원의 막대한 예산을 투입했다. 9개월만 반영된 생활폐기물수집운반 예산까지 감안해 추경 예산까지 합하면 700억원이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제는 고양시 청소행정의 어려움을 시민에게 적극 알리고 쓰레기 감량화, 재활용품 분리수거, 음식물쓰레기 적절배출 등을 홍보해 쓰레기를 발생시키는 주체인 고양시민들의 협조를 받아내지 않으면 안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쓰레기 다량발생지점을 찾아 이곳부터 감량화 추진 ▲쓰레기 무단투기를 막기 위한 방법 주민과 함께 모색 ▲불법소각 단속 ▲환경에너지시설과 고양바이오매스에 투입되는 쓰레기 관리에 행정력을 기울일 것을 제안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