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 구매 시 유의사항

▲ 최영호 지멘스보청기 파주센터 원장은 "보청기는 안경과 달리 개인차가 워낙 커 세심한 소리 조절이 필요하기 때문에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에게 피팅을 받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고양신문] 평균 수명이 늘면서 노인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노화에 의한 난청이 증가하고 있다. 노인성 난청의 경우에는 보청기 착용을 서두르는 것이 좋다. 오랫동안 난청을 방치하면 언어를 이해하는 신경이 더 나빠질 수 있고 우울증이나 치매 확률이 다섯 배까지 높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나이가 많은 고령의 어르신들이 보청기 정보를 알아보기 쉽지 않아, 지멘스보청기 파주센터를 운영 중인 전문 청각사 최영호 원장을 만나 보청기 구매 시 중요한 사항을 확인했다.

▶ 정확한 청력 검사를 위해 전문 청각사 자격증이 있는 보청기 센터를 방문 하자.
자신에게 적합한 보청기를 고르기 위해서는 청력검사와 골도 검사, 어음인지도 검사를 통해 정확한 난청 유형 파악이 선행되어야 하고, 정확한 청력검사를 받기 위해서는 전문 청각사 자격증이 있는 센터인지 확인해야 한다.

▶ 임상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를 찾아라.
제품을 선택했으면 보청기 적응 및 사후관리가 중요하다. 아무리 좋은 보청기라고 하더라도 개개인에 따른 최적의 소리조절에 실패하면 보청기 적응에 실패하게 된다. 보청기는 안경과 달리 개인차가 워낙 커 세심한 소리 조절이 필요하기 때문에 오랜 경력을 갖추고 임상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에게 피팅을 받는 것이 유리하다.

▶ 무조건 할인 가격만을 내세워 광고하는 회사들은 피하라.
난청인의 청력 적합성과 성능은 뒤로하고 무조건 할인 가격만을 내세워 광고하는 회사들은 피하는 것이 좋다. 반드시 모든 난청인에게 고가의 다채널 보청기가 필요하지는 않지만 청력형태에 적합하지 않은 저 채널의 저가 보청기의 경우 희망하는 만큼의 효과를 보기 어렵다.

▶ 청각장애등급이 있는 경우 보청기 보조금을 환급 받자.
청각장애등급이 있는 일반 건강보험 대상자 경우 117만원을 보조금 환급 받을 수 있고, 의료급여 대상자라면 131만원이 지원된다. 15세 이하는 262만 원 정도의 양측 보청기지원금이 환급된다.

난청, 이명 및 보청기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지멘스보청기 파주센터(031-948-6363)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