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 위탁기관 SMU취업성공센터

▲ 조영곤 SMU취업성공센터장.

진로상담부터 동행면접까지 지원
작년 취업성공률 80%, 500명 취업
취업성공수당 1200만원까지 지원

[고양신문] ‘엄마·여보, 나 취업성공했어’라는 현수막이 2월 한 달간 고양시 거리 곳곳에 붙어있었다. 높은 취업문턱으로 고생하는 청장년 구직자들에게는 솔깃한 문구다.

이 현수막은 고용노동부가 실시하는 취업지원 사업을 홍보하기 위해 SMU취업성공센터가 준비한 것이다. 구직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이 문구 때문인지 2월 한 달간 취업을 희망하는 신청자가 꽤나 몰렸다.

정부의 취업지원 사업 중 가장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취업성공패키지’는 고용노동부 사업으로 민간에서 위탁받아 운영되고 있다. 고양시에는 고양시새마을회 내의 ‘SMU취업성공센터’라는 조직을 통해 사업이 진행된다.

취업성공패키지는 쉽게 말해 구직자와 기업을 연결해주는 사업이다. 그냥 단순한 연결이 아니다. 구직자의 진로상담, 직업적성 테스트, 이력서·자소서 작성, 면접준비, 동행면접까지 한 명의 컨설턴트가 구직자 한 명을 전담마크하며 취업이 될 때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해주는 서비스다.

취업할 경우 구직자에게는 훈련수당, 취업성공수당 등을 지급하고 기업에게는 정부지원금을 지급해 양쪽 모두에게 혜택이 주어진다. 세부적으로는 ‘청년내일채움공제’, ‘장년인턴취업지원’ 등을 통해 취업성공 시 현금지원 등 더 나은 혜택도 받을 수 있다.

SMU취업성공센터의 아이디어 뱅크로 통하는 조영곤 센터장을 만나 지역에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정부의 취업지원 사업에 대해 알아봤다.

SMU취업성공센터의 주요사업은.
일자리가 곧 복지인 시대다. 우리 센터의 주요사업은 크게 3가지다.
첫째, ‘취업성공패키지’는 구직자에게 단계별로 상담, 훈련, 취업알선, 사후관리를 제공하는 맞춤형 취업지원서비스로 구직자에게 훈련수당을 지급한다.
둘째, ‘청년내일채움공제’는 청년구직자가 중소·중견기업에 입사해 장기근속을 하도록 유도하는 사업이다. 2년 이상 근무하면 급여통장에 1200만원의 성과보상금이 지급되고, 기업에는 고용촉진장려금이 지급된다. 청년근로자에게 혜택이 높은 편이라 최근 가장 핫한 취업지원 정책으로 떠오르고 있다.
셋째, ‘장년인턴지원’은 45세 이상 구직자를 받아주는 기업에게 혜택이 돌아간다. 3개월 인턴 후 정규직으로 전환시키는 기업에게는 더 많은 지원금이 나가기 때문에 장년층의 안정된 일자리 확보에 효과적이다.

구직자들은 어떤 서비스를 받게 되나.
센터에 오면 제일 먼저 개인상담과 집단상담을 통해 취업경로를 설정하게 된다. 취업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없었던 구직자에게는 첫 번째 단계가 큰 도움이 된다. 두 번째 단계에선 직장적응력 증진 등의 활동을 통해 구직자의 능력을 강화시킨다. 다음 단계가 집중 취업알선이다. 맞춤형 기업알선, 동행면접이 진행된다. 마지막으로 사후관리다. 취직에 성공한 이후에도 고용형태와 근무환경, 직장 적응력 등을 모니터링하고 상담한다.

취업에 성공하게 되는 기간은.
프로그램에 참가한 이후 취업에 성공하기까지 빠르면 3~6개월 정도 걸린다.

취업성공률은 어느 정도인가.
작년 기준으로 취업성공률은 약 80% 정도다. 작년에 참여자 수가 600여 명이기 때문에 약 500명의 구직자가 센터를 통해 직장을 구했다고 할 수 있다.
우리 센터는 사업 초기인 2011년부터 노동부로부터 위탁을 받아왔기 때문에 다년간 쌓인 노하우가 상당하다.
지금까지 기업알선에 대한 활동 폭이 고양·파주로 제한돼 있었는데 능력을 인정받아 경기도 31개 시군에 분소 설치가 가능해졌다. 구직자들에게 기업 선택의 폭이 넓어진 것이다. 올해 참여자들의 취업성공률 목표는 85%다. 참여자 수도 900명으로 상향 조정했다.

구직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구직자들은 각자 개인적인 사정이 모두 다르고 취향과 성향도 가지각색이다. 때문에 사적인 이야기를 꺼려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센터에 방문하면 담당 컨설턴트와 터놓고 얘기해야 한다. 서로에 대한 신뢰가 가장 중요하다.
청년들 중에는 아직까지 자기가 무엇을 좋아하고 어떤 적성이 맞는지 모르는 분들도 많다. 자기가 좋아하는 분야가 무엇인지, 관심분야에 필요한 역량강화 방법은 무엇인지 생각해 봤으면 한다. 준비가 안 된 분들이 저희 센터의 도움을 받기 마련이지만, 관심 분야에 자격증을 가지고 있거나 관련 경험이 있는 구직자에게는 더 빨리, 더 좋은 일자리를 연결해 드릴 수 있다. 문의 031-902-5318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