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원하고 깊은 국물 맛, 명품 영양국밥 입소문

넓고 쾌적한 실내 공간
가족단위, 단체모임 명소
외지서도 찾는 일산 맛집

 

▲ 김훈 참살이 명품 콩나물국밥은 가족단위, 동호회, 회사, 단체 등의 모임을 갖기에 좋은 주차시설과 실내공간을 구비하고 있다.

 

“저희 집에서 해장국은 안팝니다. 대신 한 끼 식사로도 든든한 영양국밥을 드리겠습니다.”
매년 봄이면 일산 호수공원에서 열리는 꽃박람회를 찾는 사람들이 꼭 들르는 일산 맛집이 있다. 바로 풍동 애니골에 있는 김훈 참살이 명품 콩나물국밥이 그곳이다. 간혹 처음 찾는 손님이 ‘콩나물해장국 한 그릇 주세요’라고 주문하면 김훈 대표는 늘 한결같이 대답한다.

“콩나물국밥이라고 다 똑같은 콩나물국밥이 아닙니다. 우리 집 천연국물을 한번 맛보신다면 다른 저가 콩나물 국밥과는 비교자체가 안될 겁니다.”

그는 지난 30년간 음식점을 경영하며 제대로 된 콩나물국밥을 만들 수 있다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전국의 유명하다는 곳은 다 찾아가 봤지만 메뉴가 다양하지 않아 가족단위 고객이 함께 즐기지 못하는 것이 너무 안타까웠다. 뚝배기 수천 그릇을 불에 올리며 연구를 거듭한 끝에 차원이 다른 ‘참살이’만의 맛을 만들어냈다.

 

 

맛의 비밀, 신선한 재료와 손끝 정성 

참살이는 육수를 내는 과정부터 까다롭다. 작은 멸치 내장과 북어 아가미를 일일이 손으로 제거하는 등 재료의 손질에 특히 신경 쓴다. 새우, 표고버섯, 디포리, 다시마 등 육수에 들어가는 모든 재료 하나하나를 그렇게 준비한다.

길이나 숙성 속에 맛의 비법이 숨어 있는 콩나물은 직접 위탁 재배하고 있고, 통영 굴, 완도 전복, 신안 새우젓 등은 입찰을 통해 매일 산지에서 직송해온다. ‘신선한 재료에서 제대로 된 맛이 나온다’는 음식철학 때문이다. 한 끼 식사로 전혀 부족함 없는 명품 영양국밥 속에 숨어있는 맛의 비밀이다.

 

끊임없는 연구로 매년 신매뉴 출시 
참살이에서 맛볼 수 있는 메뉴는 콩나물국밥, 굴전복콩나물국밥, 소고기전복콩나물국밥, 콩나물돼지국밥, 얼큰해물콩나물국밥 등 국밥 종류만도 10가지가 넘는다. 전복, 홍합과 새우, 굴, 소고기, 돼지고기, 다양한 해물 등 넣는 재료에 따라 나오는 메뉴도 달라진다. 맑고 깔끔한 맛부터 얼큰한 맛까지 개개인의 취향이나 그날의 입맛에 따라 골라먹는 즐거움이 있다. 

김훈 대표는 콩나물을 기본으로 하여 매년 신매뉴를 출시한다. 꼬치해물콩나물국밥, 해물우동,  굴돌솥비빔밥, 소고기돌솥비빔밥 등 메뉴가 다양하다 보니 가족단위 손님들이 너무 좋아한다.  

 

  

▲ 석쇠에 노릇노릇 구워 한약재가 들어간 특제소스 양념을 찍어 먹으면 장어 자체가 가진 담백하고 쫄깃한 맛을 즐길 수 있다.

 

일산 장어 맛집으로도 유명

김훈 대표는 2년 전 일류호텔이나 고급음식점에서 사용하는 최고급 품종인 국내산 ‘자포니카’ 종 장어를 ‘참살이 힘센장어’도 내놓았다. 장어 1kg을 32,900원에 맛볼 수 있어 미식가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아 이미 일산 풍동 애니골 장어 맛집으로도 입소문 나있다. 갓 잡은 신선한 장어가 석쇠에 얹어 소금구이로 나오고, 참숯으로 구워지기 때문에 담백하고 쫄깃하기 때문이다.

 

 

▲ 굴전복콩나물국밥 등 10여 가지 종류의 영양국밥과 더불어 녹두빈대떡, 쌀호떡만두, 굴부추파전 등 별미를 맛볼 수 있고, 여름별미인 콩국수는 서울서도 일부러 찾아올 정도로 인기다.

입맛 돋우는 다양한 별미 인기 

모주, 쌀호떡만두, 해물녹두빈대떡, 해물(굴)부추파전 등 다양한 별미를 맛볼 수 있는 것도 또 다른 즐거움이다. 특히 모주는 김 대표가 직접 대추, 인삼, 천궁, 갈근, 당귀, 겨우살이 등 몸에 좋은 9가지 약재를 넣고 막걸리와 찹쌀을 섞어 빚었다. 그 맛을 못 잊어 단골손님이 된 경우도 많다.

여름별미인 콩국수는 서울, 파주, 김포 등지에서 손님들이 찾아올 정도로 인기 메뉴다. 국산 콩을 전통 맷돌로 직접 갈아 만들어 국물이 깔끔하고 진해서 국물만 마셔도 속이 든든하다.

 

▲ 김훈 대표는 평생 이어온 음식업 인생을 총결산하는 마음으로 자신의 이름을 내걸고 프랜차이즈 사업도 계획 중이다.

실내 120평 넓이에 170석 규모의 실내 공간과 자동차 50대를 동시주차 할 수 있는 주차장도 있어서 가족단위 외식, 기업이나 단체모임, 회식장소로도 좋다.

 

 

참살이 명품국밥&힘센장어 위치 : 고양시 일산동구 풍동 1124 (풍동 애니골 입구 풍산역 방향)
전화 : 031-903-5900 (단체모임 예약가능, 관광버스 주차가능)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