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양고용복지플러스센터 전경(장항2동 736-2). 이곳에는 지역 취업서비스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해야 할 고양시통합일자리센터가 입주해 있다. 사진=고양고용복지플러스센터 홈페이지
 
시일자리센터, 민간기관과 협조미흡
“시 행사에서 타 기관 홍보 제지”

[고양신문] 고양시통합일자리센터가 ‘통합’이라는 이름과 걸맞지 않게 고양시에서 실시되는 다른 유관기관의 고용 프로그램 정보를 적극적으로 공유·홍보하지 않고, 오히려 기관의 성격이 다르다는 이유로 배제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일고 있다.

한 구직자는 “고양시통합일자리센터가 진행하는 현장채용행사에서 타 기관이 실시하고 있는 고용노동부의 ‘취업성공페키지’ 사업을 설명 받던 중, 일자리센터 직원으로부터 제지당해 관련 정보를 제대로 얻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제지당한 이유는 타 기관이 일자리센터가 주최하는 행사에 들러 정보를 제공하면 행사 분위기가 소란스러워진다는 이유였다.

노동부 취업성공패키지 사업 위탁기관인 A업체 직원은 “지역 취업서비스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해야 할 고양시통합일자리센터가 타 기관의 구직정보 제공을 막는다면 구직자 입장에선 억울할 수 있다”며 “지자체가 지역 구직자를 위해서라도 조금 더 유연한 자세를 보였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현재 고양시에는 지자체(고양시)가 운영하는 일자리센터 외에도 노동부의 위탁을 받아 취업 정보를 제공하는 업체가 7개나 된다. 하지만 고양시통합일자리센터는 지역 기업경제인단체들과는 친밀한 관계를 맺고 있지만, 노동부 민간위탁 업체와는 별다른 협력을 하지 않고 오히려 구직자들이 모이는 행사에 방문·홍보하는 것을 막고 있다.

최근 킨텍스에서 열렸던 고양시 주최 취업박람회인 ‘청년드림JOB페스티벌’에서도 관내 7개의 노동부 위탁기관은 단독 부스를 배정받지 못하고 하나의 부스에 여러 기관이 함께 들어가 통합부스 한 개만을 운영해야 했다. 

이에 대해 고양시일자리센터는 “시 일자리센터가 입주해 있는 ‘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는 노동부, 복지부 등의 여러 산하 기관이 한 곳에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곳으로, 이미 노동부의 취업성공패키지를 담당하는 부서가 있어 사업설명에 대한 중복이 되다보니 그런 조치가 이뤄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취업박람회에서는 관내 노동부 위탁기관이 많기 때문에 그 수를 모두 받아들이는 데 한계가 있어, 하나의 부스에서 통합운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업계 관계자의 설명은 조금 달랐다. 지역의 취업지원 사업은 민과 관이 최대한 협력하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데도, 각 기관의 성과중심 업무체계로 인해 네트워크가 강화되지 않고 홀로 ‘각개전투’만 벌이고 있다는 것이다.

구직자 입장에서는 여러 위탁업체로부터 더 다양한 기업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데도 일자리센터가 소개하는 기업만 확인할 수 있어 결국 선택지가 좁아지게 된다. 실제로 일자리센터 현장채용에서 실패한 구직자가 위탁기관이 소개해 준 기업에 취업한 사례도 있다.

업계 관계자는 “지자체 일자리센터와 노동부 위탁기관은 지원금을 받고 실적을 보고하는 상부 기관이 다르다보니 함께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을 것”이라면서도 “더 다양한 구직정보를 한 곳에서 제공할 수 있는데도 실적 때문인지 서로 견제만 할 뿐 협력할 의지가 크게 없어 보이는 점은 아쉽다”고 밝혔다. 

아울러 “지역 구직자들에게 양질의 취업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고양시통합일자리센터가 지역의 취업 허브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해주길 기대한다”며 “취업난 속에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는 구직자들을 위해서도 고양시통합일자리센터가 타 기관을 포용하는 자세를 보였으면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