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오환 도의원 ‘사업성 없다’ 주장
전문가들 “예정부지 그대로 추진”

[고양신문] 올해 3월 초 대화동 일대 80만㎡에 일산테크노밸리 부지를 확정했다는 발표가 나온 이후, 해당 부지가 부적합하다는 도의원의 지적이 있었다. 이에 대해 관계 전문가들이 킨텍스에 모여 토론회를 개최했지만 결과는 예정부지 그대로 테크노밸리를 조성하는 것으로 마무리 됐다.

자유한국당 고오환 도의원(고양6)의 제안으로 전문가들과 관계기관은 지난 6일 ‘일산테크노밸리 부지 선정에 관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고오환 의원은 지난달 15일 도정질의에서 일산테크노밸리의 입지가 부적합하다고 지적했고, 이에 남경필 지사는 토론회를 개최해 논의하자고 약속한 바 있다.

토론회에서 고 의원은 해당 부지는 도로와 하천으로 사방이 막혀있고, 인근에는 하수처리장이 인접해있으며, 전반적으로 연약지반이라 공사비가 증가해 사업성이 낮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날 패널로 참석한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고 의원의 주장이 타당성이 없다는 의견을 냈다. 토론회에 참석한 조진규 김포대 교수, 이성모 서울대 교수, 백인길 대진대 교수, 이대영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박사 등은 연약지반 문제는 설계·건축 과정에서 기술적으로 충분히 해결할 수 있으며, 하천은 복개나 친환경 공간 조성을 통해 해결 가능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또한 인근 혐오시설에 대해서는 정비사업 예산이 확보돼 있어 크게 걱정할 사안은 아니라고 말했다.

결국 고오환 도의원의 주장은 설득력이 부족한 것으로 결론이 나며 토론회는 마무리됐다. 토론회 이후 고 의원은 “돈은 많이 들어가고 환경이 좋지 않은 곳에서 어떻게 사업이 성공할 수 있겠냐”며 “해당 부지로는 성공 가능성이 5%도 안 된다”고 거듭 주장했다. 또한 “특정 매체가 보도한 ‘사업발표 직전, 부지 내 땅을 매입했다’는 보도는 매우 악의적”이라며 “그 부분에 대해서는 한 점 부끄러움이 없다”고 해명했다.

한편 고양시의회는 지난 3월 초 사업 주체 4개 기관(경기도·고양시·경기도시공사·고양도시관리공사)이 함께 체결하는 ‘공동사업시행 기본협약안’에 동의했다. 경기도의회는 오는 5월쯤 경기도시공사의 협의안 안건을 승인할 것으로 보이며 이후에야 4자 간 기본협약이 체결될 것으로 예상된다. 협의안에는 참여지분 비율과 개발이익금 분배 및 미분양 시설에 대한 매입 등에 관한 사항들이 담기게 된다.

고양시 관계자는 “도의원이 제안한 의견들에 대한 논의도 마쳤으니, 앞으로 세부적인 실천계획들을 관계 기관과 빠르게 협의해 사업을 진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