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퇴진 고양운동본부가 지난 10일 일산동구청에서 전체대표자회의를 열고 조직전환에 대한 논의를 했다.

활동평가, 조직전환 진로 논의
“해산하고 연대회의 중심으로”
“정당 포함 협의체 형태로 가자”
“연대조직 많아 일부 정리해야”

 

[고양신문] 박근혜퇴진운동을 주도했던 고양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연대조직을 앞으로 어떻게 전환할지 진로를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고양지역 60여 개 시민사회단체와 정당들이 함께한 ‘박근혜퇴진 고양운동본부(박퇴본)’는 지난 10일 일산동구청에서 전체대표자회의를 열고, 대선까지는 현행 체제를 유지하고 대선 이후에 조직전환(명칭변경) 또는 해산에 대한 논의를 결정짓자는 데 의견을 모았다.

이날 모인 30여 명의 대표자들은 대선까지는 박퇴본 중앙조직을 통해 각 대선캠프에 시민사회의 요구사항을 전달하고 후보들의 공약을 검증하기로 뜻을 함께했다. 대선 이후에는 지역연대조직을 해산하거나 느슨한 연대로의 전환, 또는 사안별로 조직을 확대·강화해나가자는 의견들이 나왔다.

최창의 박퇴본 상임대표는 “여기 모인 여러분들의 힘으로, 위대한 시민의 힘으로 박근혜 퇴진이라는 성과를 냈지만, 할 일을 끝냈다고 연대조직을 그냥 없애기에는 아쉬운 면이 있다”며 “앞으로의 조직전환에 관한 논의는 고양지역 시민운동의 방향을 결정 짓는 의미 있는 일이라 생각돼 심사숙고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권명애 고양시민사회연대회의 공동집행위원장과 이정아 고양파주여성민우회 대표는 해산하자는 쪽에 무게를 두고 의견을 냈다. 권명애 위원장은 “그간 지역사회의 욕구와 과제들을 ‘고양시민사회연대회의(27개 단체)’ 차원에서도 논의·진행해 왔다”며 “박퇴본에 참여했지만 연대회의에는 포함되지 않았던 단체들도 앞으로 연대회의를 중심으로 사안별로, 소그룹별로 함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윤승 시의원 “지역에는 고양시민사회연대회의, 100만고양자치연대 등 이미 큰 연대조직이 있다”며 “연대조직들을 정리할 필요도 있다”는 의견을 냈다. 또한 “이번처럼 정당과 시민사회단체가 함께 움직인 사례는 드물다”며 “정당과 시민단체가 함께하는 협의체 형태로 연대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강경민 고양평화누리 상임대표와 박평수 고양도시농업네트워크 대표는 해산보다는 연대를 유지·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박평수 대표는 “정당을 포함해 협의체 형태의 연대를 통해 지역의 적폐를 청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고, 강경민 대표는 “당장 대선기간에는 박퇴본 전국본부가 움직여야 할 것이고, 지역에서는 대선 이후에 명확한 활동방향을 잡아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는 박근혜퇴진 경기운동본부의 이송범 상황실장이 방문해 전국 각 지역 박퇴본의 조직별 진로와 향후계획에 대한 현황을 발표했다. 그는 “전국적으로는 이미 해산 또는 명칭을 바꿔 전환한 곳이 일부 있지만, 대부분은 대선까지 유지하고 대선 이후 조직전환을 결정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최창의 상임대표는 회의를 마무리하며 “오늘 여러분들의 의견으로 박퇴본의 향후 진로를 결정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며 “대선까지 단체별로 이 문제를 고민한 이후 대선 직후 다시 모여 박퇴본을 해산할지, 명칭을 바꿔 전환할지, 또는 느슨한 협의체 형태로 갈지에 대한 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박근혜퇴진 고양운동본부’는 지난해 11월 3일 첫 준비모임을 갖고, 11월 9일 지역에서 1차 촛불문화제를 실시했다. 이후 올해 2월 15일까지 열한 차례의 촛불문화제를 수요일마다 실시했으며, 주말거리행진과 시민원탁토론회도 한 차례씩 개최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