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6일 행신역에서 열린 KTX 외주화 반대 촛불집회.

“국민안전 외면하는 외주화 중단하라”
행신역 KTX차량기지 앞 500명 모여

 

[고양신문] “돈보다 안전이다. KTX 정비 외주화를 철회하라.”, “외주화는 민영화다. 공공철도 사수하자.”

KTX 정비 외주용역 철회를 주장하는 촛불문화제가 지난 26일 고양시 덕양구 행신역 앞에서 노동자와 시민단체 회원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날 촛불문화제는 민주노총과 전국철도노조 노동자뿐 아니라 고양시민사회연대회의, 박근혜퇴진고양운동본부 등의 시민단체 연대조직이 결합해 시민과 노동자가 한자리에 모여 한목소리를 내는 자리였다. 

고양지역 시민사회단체는 그동안 철도노조와 함께 정비 외주화 반대에 힘써왔다. 하지만 코레일은 이를 거부하고 외주용역 입찰공고를 강행했으며, 오는 5월 10일 입찰공고를 마무리하려 하고 있다.

현재 KTX 정비는 고양, 부산, 호남차량기지가 맡고 있으며, 그 중 고양시 행신역 뒤편 KTX고양차량기지(코레일수도권차량융합기술단)에서 가장 큰 예산규모로 정비가 진행 중이다. 이에 철도노조와 고양지역 시민단체는 행신역에서 철도 외주화 반대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권명애 고양시민사회연대회의 집행위원장은 “철도의 주인은 바로 국민이며, 철도를 안전하게 책임지라고 국민이 정부에 그 역할을 위임했다. 그런데 대통령도 없는 정권말기에 효율과 비용절감이라는 그럴듯한 말로 외주화를 계획하고 있다”며 “효율보다는 사람의 생명과 안전이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26일 행신역 앞 집회에는 많은 시민단체 회원들이 합류해 노조와 한목소리를 냈다.

송영주 민중연합당 경기도당 위원장은 “철도 민영화는 지난 ‘이명박근혜’ 정권 10년간 계속돼 왔다”며 “이제는 정권교체를 넘어 세상을 바꿔야 할 때이며, 지난 10년간의 민영화 꼼수에 종지부를 찍어야 할 때”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최창의 박근혜퇴진고양운동본부 대표는 “외주화의 본질은 값싸게 노동자를 부리고, 더 장시간 노동자를 굴리겠다는 속셈”이라며 “자본과 이윤이 앞서고 생명이 경시되는 경제구조를 반드시 막아내자”고 주장했다.

노조에 따르면 코레일은 KTX의 7개 핵심장치 정비 가운데 3개 부문에 대한 외주화를 추진 중이며 다음 정부가 들어서기 전에 외주화를 마무리 지으려한다. 이에 코레일측은 위탁관리는 경영효율화의 일환이며 기존 정규직 인력의 피해는 없을 것이라고 해명하고 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