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장애인부모연대고양지회, 시청 로비 점거농성

 

[고양신문] 발달장애인들에 대한 고양시의 권리 보장과 지원 확대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고양시청 로비에 나흘째 울려 퍼지고 있다. 전국장애인부모연대 고양지회(회장 김경자, 이하 장애인부모연대) 회원들은 지난 24일부터 시청 로비에서 고양시에 발달장애인 정책의 획기적인 개선을 요구하며 점거 농성을 벌이고 있다. 

시위대는 ‘평생교육센터 예산 확보하라’, ‘주간보호시설 예산 및 인력 증원하라’ 등의 구호가 적힌 띠를 수시로 펼쳐들며 자신들의 의사를 표출하고 있다. 벽면에는 고양시 소속 경기도의원과 고양시의원 한명 한명의 이름을 붙여 놓기도 했다. 매일 60여 명이 집결하는 시위대에는 장애인 부모는 물론 발달장애인 당사자들도 함께 참석하고 있다.

장애인부모연대의 주요 요구사항은 ▲주간활동서비스 이용 발달장애인을 위한 활동지원 시간 확대(현 70시간 수준에서 130시간 이상으로 확대요청) ▲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 설치·운영 ▲현장중심의 발달장애인 직업 지원 체계 도입 ▲발달장애인을 위한 지역사회 중심의 주거 모델 개발 및 시범사업 운영 등 총 8개 분야다. 장애인부모연대는 각 분야의 현황과 구체적인 요구 사항, 관련 법규 등을 정리한 19쪽 분량의 ‘고양시 발달장애인 정책제안서(안)’을 시에 제출했다.

김경숙 회장은 “2015년 11월에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 만들어졌는데, 이와 연관한 고양시 실천 의지가 미약해 구체적인 계획 수립을 촉구하고자 단체 행동에 나서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김 회장은 특히 “현재 성인 발달장애인들이 찾아갈 수 있는 유일한 시설인 중증장애인 주간보호센터의 실태가 굉장히 열악하다”는 점을 지적하며 주간활동서비스 시간 확대와 더불어 최우선적으로 예산과 인력 지원이 확대 되야 한다고 요구했다.

장애인부모연대 고양지회 장미 교육국장은 “장애인을 비장애인과 동등한 생각과 권리를 지닌 당당한 인격체로 대해달라”면서 “발달장애인을 바라보는 행정당국의 근본적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장애인부모연대의 농성이 이어지자 시에서는 긴급 대화 창구를 열었다. 배수용 제2부시장과 윤홍구 시민복지국장을 비롯해 장애인복지과 실무자들이 장애인부모연대 대표들을 만나 제안서 내용을 경청한 후 쟁점 사항에 대한 의견교환과 내부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

김규진 장애인정책팀장은 “농성에 나선 분들의 절박함은 십분 이해하지만 요구사항 중에는 이미 시행을 준비중인 사항도 있고, 지자체 차원의 수용 범위를 넘어서는 내용도 있어 고민”이라고 말하며 “절충점을 찾기 위해 장애인부모연대측과 심도 있는 대화를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고양시에는 3만8000여 명의 등록장애인이 있고, 이 중 발달장애인은 10%에 해당하는 3770여 명이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