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까지 새 수탁기관 모색

[고양신문] 모법인 대표의 횡령혐의로 논란이 일었던 고양시자치공동체지원센터 운영문제에 대해 고양시가 오는 23일 기존사업자와의 계약을 해지하고 새로운 수탁법인을 물색하기로 결정했다. 지난 5월 위탁운영 컨소시엄 대표 김모씨를 형사고발한 뒤 5개월 만에 이뤄진 조치다.

고양시에 따르면 지난 18일까지 자치공동체지원센터 수탁자인 3자 컨소시엄(네트워크고리, 마을공동체 품애, 고양마을)을 대상으로 협약서상 사전의견진술절차를 거쳤으며 내부검토를 통해 23일 위탁계약해지를 통보할 예정이다. 현재 고양마을 측은 “횡령건은 우리와는 무관하게 벌어진 사안인데 컨소시엄 전체에 책임을 지우는 것은 부당하다”며 반발하고 있지만 시의 결정에 큰 변동은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위탁해지가 될 경우 새로운 수탁자를 모집·심사하고 계약을 체결하기까지는 약 60일정도가 소요된다. 이 기간 동안 업무공백사태를 우려하는 목소리에 대해 주민자치과 담당자는 “새로운 수탁자가 결정되는 기간까지는 센터직원들을 시에서 직접 채용하며 사업예산에 대해서는 센터장과 임시협약을 체결해 최대한 센터운영을 정상화 시킬 예정”이라며 “현재 진행 중인 사업에는 별다른 지장이 없을 것”이라고 답했다. 해당 담당자는 “해결책을 놓고 여러 가지 방안을 고민했으나 해지 후 새로운 수탁자와 계약하는 것이 최선의 방안이라고 판단했다”고 전했다.

한편 고양시는 이번에 문제가 됐던 공공위탁금 미반납문제와 같은 사태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다음 위탁계약부터는 기존에 법인으로 갔던 위탁사업금을 센터로 직접 지급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현행 10%인 이행보증금을 상향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주민자치과 담당자는 “새로운 위탁공고는 이르면 10월말에 나가게 되며 평가기준은 지난번과 거의 동일하게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 선정되는 수탁기관은 기존 계약기간인 2018년 12월 31일까지 자치공동체지원센터를 운영한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