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주 산부인과 전문의

이쁜이수술을 원하는 여성 상당수가 남편 또는 상대 남성에게 만족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고 알려졌지만, 실제로는 남녀 모두에게 만족스러워야 한다. 잘못된 수술로 부작용이 생겨서는 안된다.

지금까지 대개의 이쁜이수술은 질 속의 헐거움이라는 문제점은 방치한 채 입구만 좁히는 방식의 임시방편적으로 이뤄져 왔다. 그로 인해 각종 부작용도 적잖았다.

이쁜이수술은 첫째, 여성 질 속에 발생하는 기능적, 위생적인 문제점들을 바로잡는 교정술이어야 하며, 둘째, 임신과 출산으로 헐거워진 질 속 상태로 인해 성적인 느낌을 잃었을 때, 질 속을 전체적으로 좁혀 성감대로서의 기능을 되살려 주는 수술이어야 한다.

‘후방질원개수술’은 기존 수술방법의 관행을 바꾼 새로운 기술로서 지난 20여 년간 기술적 완성도를 확립해 위의 두 가지 목적을 만족시키고 있다.

후방질원개수술은 대개 질 입구에서 수술을 하는 방식과는 달리, 질 속 끝부분 자궁입구(자궁경부)가 맞닿아 있는 곳으로 가장 쉽게 약해지고 헐거워지는 ‘후방질원개’ 부위에서 치료와 수술을 시작한다.

먼저, 내려온 자궁을 원위치로 밀어올려 위치를 안정시키는 ‘자궁고정술’이 이뤄진 후, 고도의 초미세 기술을 요하는 ‘질벽박피술 봉합술’을 이용해 헐겁게 이완된 질 속 면적을 후방질원개 부위부터 질 입구까지 전체적으로 좁혀 나오는 ‘질축소술’로 이어진다.

이 질축소술 과정에서 박피된 질벽을 접합해 얇아져있던 질벽조직에 탄력을 주는 ‘골반근육복원술’이 자연스럽게 이뤄지면서, 수축력을 높여주는가 하면 요실금 개선 효과까지 함께 거두는 이점이 있다.

특히 ‘8자근육 강화술’은 질과 항문 사이 회음부의 약해진 괄약근을 탄력있게 돌려놓는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