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민경선 도의원, 서울시에 5호선 고양시 연장 건의
  • 이성오 기자
  • 승인 2018.01.03 18:13
  • 호수 1353
  • 댓글 4
고양시 5호선 연장 안

방화차량기지 이전 통한 5호선 연장
행신-원흥-지축으로 연결될 수 있어
서울시민 이용률 극대화, 경제적노선
“폐기물처리장 함께 받을 순 없어”


[고양신문] 경기도의회 민경선 도의원(더불어민주당, 고양3)이 지하철 5호선 고양시 연장을 건의하기 위해 김종욱 서울시 정무부시장을 만났다고 2일 밝혔다. 

민경선 의원은 김 부시장에게 “서울 강서구 5호선 방화차량기지 이전 검토지로 고양시를 적극 검토할 것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이어 “차량기지가 고양시로 이전되면 경의선·KTX(행신역), 3호선(지축역), 신분당선(삼송역), GTX(대곡역)와의 연계가 가능해 고양시민은 물론 서울시민들의 편의성도 극대화될 수 있다”고 말했다.

현재 서울시는 5호선 방화차량기지의 이전 및 부지 활용방안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을 올해 3월 착수해 2018년 1월 7일 확정 예정이었으나, 최근 최종확정을 한참 뒤인 6월로 미뤘다. 서울시가 추진하는 용역은 고양과 김포가 주 검토 대상이며, 차량기지(19만2370㎡)와 건설폐기물 처리장(20만9630㎡)을 동시 이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민경선 의원은 “5호선 고양시 연장안은 행신역-가라뫼-원흥지구-삼송지구-지축역까지 길이 14㎞로 비교적 짧고, 방화에서 행신까지 한강을 통과하는 구간은 현재 건설 중인 ‘대곡~소사선’과 선로를 공유하는 방안도 가능해 건설비용을 최대한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종욱 부시장은 “차량기지 이전에 대해서는 고양시와 김포시의 요구가 있는데 면밀히 검토하도록 하겠다”며 “현재 서울시가 방화차량기지와 건설폐기물 처리장을 동시 이전 추진하다보니 결정이 쉽지 않은 듯하다”며 용역확정 발표가 쉽지 않음을 간접적으로 표현했다.

민 의원은 “방화차량기지와 붙어있는 건설폐기물 처리장 이전은 고양시가 검토한 바가 없고, 방화차량기지 이전을 통한 5호선 연장으로 차량기지만의 별도 부지를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서울시가 방화차량기지를 고양시로 이전하는 것으로 용역결과가 확정발표되면, 고양시는 별도의 용역을 착수해 적당한 부지를 찾게 된다.
 

왼쪽부터 정재호 국회의원실 박성준 비서관, 민경선 경기도의원, 김종욱 서울시 정무부시장.
 

이성오 기자  rainer4u@mygoyang.com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성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4
전체보기
  • 행주동주민 2018-01-15 01:55:07

    같은고양시 주민인데 대곡 소사선 행주산성역 반대 많이 하던데
    그럴거면 방화기지와 건폐장 행주동 넓은 농지에 지어라
    아파트나 산업시설로 개발되기는 애초부터 틀린지역이고
    정치인이나 공무원 겉은 고양시 주민하나 관심없는곳
    보상이나 받아서 다른지역을 떠나게
    주변이 완전히 도로와 ktx기지창으로 만신창이 된 동내
    이제는 떠나고 싶다   삭제

    • 그런데 2018-01-08 00:32:41

      폐기물 처리장을 무조건 같이 가져가야 한다고 하면, 5호선은 그냥 연장하지 말고 서울시의 골칫거리로 남는게 김포시에나 고양시에 둘 다 좋음. 5호선이 중요 노선도 아니니까 굳이 처리장껴안으면서까지 가져올 필요 없음. 행신역 근처 사는 사람인데.. 서울시가 무조건 처리장 같이 가져가야 된다고 하면 그냥 포기하고 김포시한테 주세요. 건강 헤치는 것보다 교통 불편한게 낫지.   삭제

      • 박순옥 2018-01-04 20:45:11

        5호선 연장되면 지방으로 오가는 행신Ktx 연계도
        편리해 지고 기대됩니다^^
        대신 서울시 승화장이 고양시에 있어서 피해사례도 속출한바 있었던바 반드시 건축 폐기물 시설 이전은 반대입니다   삭제

        • 정상인 2018-01-04 15:59:46

          전철이 두 개나 지나가는 일산... 양심이 있으면 제발 좀 그 추악한 욕심을 버리시길.   삭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