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신문 도시재생 전문가 간담회

[고양신문] 총 8번의 주민간담회와 주민대토론회를 진행해온 고양신문 도시재생 간담회의 마지막 순서로 고양시 도시재생의 성공방향에 대한 조언을 듣는 전문가 간담회 자리가 마련됐다. 

지난 17일 고양시 새마을회관 회의실에서 진행된 전문가 간담회는 그동안 진행됐던 주민간담회 내용의 간략한 정리와 설문조사, 고양시 도시재생사업 추진방향의 현재 상황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질의답변을 이어가는 순서로 진행됐다. 

이날 간담회에는 이영아 고양신문 대표와 조사에 참여했던 임동한, 김동욱 조사원, 권상동 전국도시재생네트워크 공동대표, 이훈 신한대 교수, 윤용선 고양시 도시재생팀장, 허경남 고양시새마을회 사무국장, 문상석 연세대 통일연구원 전문연구원 등이 참석했다. 

원도심 10명 중 8명 “떠나기 싫어”
고양신문은 앞서 지난 12월 11일부터 19일까지 고양시 원도심 지역 5곳(행주, 신도, 관산, 고양, 장항)과 뉴타운 해제지역 3곳(원당, 능곡, 일산)에 대한 주민간담회 및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2주간에 걸친 주민간담회에서 지적됐던 부분은 원도심 지역의 경우 주로 기반시설 조성 및 규제완화 등에 관한 요구였으며 뉴타운 지역의 경우 뉴타운 직권해제를 요구하는 의견이 상당수 제기됐다. 아울러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공통된 의견으로는 주민역량강화를 위한 자발적 주민조직의 형성과 지원, 도시재생교육프로그램 활성화 필요성 등이 제기됐다. 

120명을 대상으로 한 주민설문조사 결과발표를 맡은 이영아 고양신문 대표는 “설문조사대상자의 분포를 살펴보면 60대 이상의 자가주택자들이 대다수였으며 60% 이상이 고양시에서 20년 이상 살고 있다고 답했다”며 “이는 현재 고양시에서 도시재생에 관심을 보이는 이들이 소위 토박이라고 불리는 원주민들이라는 점을 나타내주는 결과”라고 말했다. 설문 참가자들은 지역발전에 대한 우선방안으로 신도심과 구도심의 균형발전(32%)을 꼽았으며 구체적인 방안으로 기반시설 확충 및 물리적 환경개선(31.8%), 교육·문화·복지시설 등 생활서비스 시설 확충(29.2%) 등을 이야기했다. 

아울러 원도심에 살고 있다고 답한 응답자의 절반 이상은 거주환경에 대해 불만족하다(52.1%)는 의견을 냈지만 여전히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에 머무르고 싶어 했다(85.3%). 이영아 대표는 “이러한 결과는 원도심 지역에 도시재생사업이 필요하다는 점을 잘 보여주는 내용”이라며 “재생사업을 통한 지역활성화의 기대감 또한 62.7%로 매우 높았다”고 설명했다. 

가장 역점에 두고 추진해야 할 방향으로는 삶터재생 즉 안전하고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 의견이 58.5%로 가장 높았으며 주민공동체 및 커뮤니티 활성화를 통한 공동체 재생(22.3%), 산업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한 일터재생(14.9%), 문화·예술·관광 활성화를 통한 쉼터재생(4.3%)이 뒤를 이었다. 

주민인식변화 위해 교육 필요
이어 윤용선 팀장은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선정된 원당, 화전지역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도시재생 추진상황에 대해 이야기했다. 


윤용선 팀장은 “원당도시재생의 경우 주민들을 모으기 위해 주거복지사업 위주로 설명을 많이 하기도 했지만 핵심은 사회통합과 주민역량강화”라며 “우선 공동체공간을 마련해 주민들이 자연스럽게 모이게 하고 도시재생사업을 알려나가며 주민역량을 키워나가야 한다. 이렇게 공동체가 활성화 된 다음 주거복지문제를 논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화전지역에 대해서는 “뉴타운지역과 달리 주민갈등이 적고 내 집은 내 돈 주고 고쳐야 한다는 인식이 높아 사업을 하기 수월한 측면이 있었다”며 “항공대에서도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있고 주민들의 호응도 좋아 가시적인 성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이야기했다. 

윤용선 팀장은 1년간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면서 가장 중요했던 부분을 교육으로 꼽았다. 
“도시재생은 천천히 주민들과 같이 가야하고 나중에는 주민들 스스로 바뀌어가는 경험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작년에 도시재생대학에 참여한 주민분들은 대부분 이걸 깨달았다. 아직 이 사업을 집 고쳐주고 돈 주는 사업으로 잘못 이해하는 주민들이 많은데 변화의 과정이 필요하다고 본다.”

마지막으로 윤 팀장은 “고양, 관산, 행주 등은 현재 도시재생 선정지역의 요건을 갖추지는 못하지만 따로 활성화지역으로 선정해 장기적인 발전방안으로 갈 수 있어야 하지 않을까”라고 이야기했다. 

허경남 고양시새마을회 사무국장은 “과거 사회적기업이나 마을기업이 그랬던 것처럼 도시재생사업도 유행처럼 확산되는 모습을 보며 한편으로 불안해 보이는 것이 사실”이라며 “전문가들이 방향을 잘 잡고 길잡이 역할을 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는 의견을 남겼다. 

국토부 올해 사전사업 100여 곳 예정
권상동 공동대표는 가장 먼저 도시재생이 매우 어려운 사업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행정뿐만 아니라 민간에서도 한번도 해본 적이 없는 사업이기 때문이다. 일하는 방식도 완전히 바뀌어야 한다고 말한다. “뉴타운 사업은 잘못되면 개발업자나 조합 쪽을 욕할 수라도 있지만 도시재생은 동네사람들이 전부 나서야 하고 책임도 같이 져야 한다. 일이 잘못되면 누구를 탓할 수도 없기 때문에 잘 되도록 죽자살자 매달려야 하는 사업이다.”


기존의 방식과는 다른 사업인 만큼 소위 전문가의 지원이 절실하다. 하지만 현재 도시재생 전문가들은 손에 꼽을 정도고 대부분 이곳저곳에 묶여있는 상황이다. 

결국 지역 내에서 전문가를 양성해야 한다는 이야기다. 권상동 대표는 “지역 시민단체 활동가나 통장협의회, 주민자치위 등 활용할 수 있는 모든 단위에서 전문가를 양성해야 한다. 도시재생센터가 시 단위뿐만 아니라 동네마다 현장센터 형식으로 마련되어야 하며 여기에 최소 서너 명의 전문가가 상주해있어야 한다”고 이야기했다. 

8차례 진행된 동네별 주민간담회에 대해서도 쓴소리를 남겼다. 주로 오피니언 리더그룹의 의견이 담겼을 뿐 숨어있는 진짜 동네의견들은 아직 나오지 않았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도시재생사업이 시작됐을 때 주도그룹이 될 수 있는 주민들을 발굴하고 이야기를 들어야 실효성 있게 진행될 수 있다고 권 대표는 말했다. 

그렇다면 도시재생사업을 성공적으로 만들어내기 위한 사전준비작업을 어떻게 가져가야 할 것인가. 권상동 대표는 수원, 서울, 안산 등지에서 진행했던 마을계획단 사업을 먼저 진행해 볼 것을 제안했다. 고양시 39개 동을 기준으로 동단위 주민들이 1~2년간 집단토론을 거쳐 각자 생각하는 동네문제를 취합하고 이를 중심으로 계획을 세워야 한다는 것이다. “계획단 활동을 통해 마을문제에 대한 공론화 과정을 거치는 한편 주민들 스스로 성장하고 사람이 남는 과정이 되어야 한다”고 권상동 대표는 말했다. 

실제로 국토부는 올해 서울시의 희망지 사업과 비슷한 형태로 1억~2억원 규모의 사전사업들을 100여 개 정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네사랑방을 운영하면서 주민들이 모이고 마을계획도 마련하는 도시재생 준비사업이다. 권상동 대표는 “시에서 우선 공모사업을 진행할 수 있는 지역을 빨리 분석해 집중할 부분은 집중하고 아닌 지역은 다른 방식으로 어떻게 추진해 나갈지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이야기했다. 

이훈 신한대 도시기반학과 교수 또한 “도시재생은 수십 년을 바라보고 해야하는 사업이고 정부는 그 플랫폼을 제공하는 역할만 맡아야 하는데 현재 정부정책방향이 거꾸로 가는 것 같아 우려스러운 부분이 있다”며 “긴 호흡을 갖고 마을 내 도시재생 전문가를 키워가며 그 사람이 마을을 이끌어가도록 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