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남전우회 등 20개 단체 성명서 발표

고양시의회가 동료의원 금품수수 의혹을 암시하는 발언을 한 이규열(자유한국당) 문화복지위원장을 윤리위원회에 회부한 결정에 대해 보수성향 시민단체들이 반발에 나섰다.

부패청산국민행동고양시지회 등 20개 단체는 지난 1일 성명서를 통해 “고양요진게이트에 대한 이규열 의원의 특혜비리 의혹에 대한 소신을 전폭 지지하며, 이 위원장의 소신적 발언을 징계하려하는 시의회의 윤리위원회 개최 의결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해당 단체들은 “이규열 위원장은 그동안 요진와이시티 특혜비리 의혹의 진상을 규정하는 과정에서 시민의 권한을 위임받은 시의원들이 부당한 행정행위를 감시·통제하지 못한 책임을 통감했고 특히 상·하반기 의회 건교위의 책임이 크다고 소신을 밝혔다”며 “이 과정에서 ‘금권주의가 의심된다’라는 소신적 발언을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우리는 이규열 위원장의 ‘금권주의가 의심된다’는 말에 동감을 표하며 해당 발언을 문제삼아 윤리위원회를 결성한 더불어민주당 등 동참 의원들을 규탄한다”고 밝히며 윤리위원회의 즉각 해체를 요구했다.

한편 성명서에는 부패청산국민행동고양시지회, 대한민국옴부즈맨총연맹, 시민옴부즈맨공동체, 21C고양시민포럼, 맑은고양만들기시민연대, 고양발전시민모임, 황룡산을사랑하는모임, 탄현로대책위원회, 고양시쓰레기소각장시민대책위원회, 자유로연대회의, 고봉산지킴이, 노란둥지, 참교육고양지회, 유공회고양시지회, 고양환경을생각하는모임, 월남전우회, 고양시를사랑하는모임, 고양개혁연대, 고양여성유권자모임, 고양문화예술을사랑하는모임 등 20개 단체가 참여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