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선 이후 독불장군식 행보

▲ 최성 고양시장(자료사진)

재선 이후 독불장군식 행보
같은 당 정치인들과도 ‘불통’
지지했던 시민단체들 등 돌려
각계 공천배제 요구, 심사에 영향


[고양신문] 5명의 더불어민주당 시장 후보 중 여론조사에서 크게 앞서 있던 최성 고양시장이 경선도 치르지 못하고 공천심사에서 탈락하는 이변이 일어났다.

26일 민주당 경기도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새벽까지 이어진 심사 결과 최성 현 시장을 컷오프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이로써 고양시 민주당 시장 후보는 김영환, 김유임, 박윤희, 이재준 4명이 5월 초 경선을 치르고 결과에 따라 최종 후보가 결정될 예정이다.

최성 시장의 공천탈락은 경기도 내 31개 시군 지자체장 공천 중에서도 최대 이변으로 꼽힌다. 문재인‧이재명과 함께 대선 경선을 치르며 전국적 인지도를 쌓았고, 이번 선거에서도 타 후보들에 비해 여론조사에서 크게 앞서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현재 선거법 위반(보좌관이 선거관련 보도자료를 작성·배포)으로 고발당한 것 외에는 지금까지 확연히 드러난 문제점도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이번 공천탈락을 두고 지역 내 정치권과 시민사회는 그동안 쌓이고 쌓였던 최 시장에 대한 불만들이 이번 선거를 앞두고 한꺼번에 표출되면서 공천심사에 적잖은 영향을 미쳤을 것이란 분석이다. 시정에 높은 관심을 보였던 시민들 사이에서는 최 시장의 공천탈락을 ‘자업자득’의 당연한 결과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최 시장에 대한 가장 큰 불만은 ‘불통’이란 단어로 정리된다. 적극적 SNS 활용 등 본인 스스로는 소통을 강조해왔지만 정작 시장과의 대화를 요구하는 다양한 목소리에는 귀 기울이지 않으며 임기 내내 자신에게 우호적인 사람들과만 관계를 맺어왔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또한 시장이 보다 적극적으로 책임져야할 사안들마저 외면해 왔다는 시각도 많다.

지난 두 번의 지방선거에서 최성 시장을 ‘좋은 후보’로 선정한 바 있는 진보개혁시민단체들도 이번 선거에서만큼은 최 시장의 ‘공천배제’를 요구하는 의견서를 공관위에 제출하기도 했다. 시민단체들이 공천을 반대한 첫 번째 이유는 시민단체의 시정참여를 약속해놓고 사실상 파기했기 때문이었다. 즉 시정운영을 함께 하기로 약속한 최 시장으로부터 그동안 시민사회가 철저히 무시당해왔다는 얘기다.

최 시장에 대한 불만은 그동안 다양한 분야에서 표출돼 왔다. 고양시의 문화예술정책에 불만을 품어왔던 고양시 예술인들도 최근 뜻을 모아 경기도당에 ‘공천배제’를 요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공직사회 내에서의 불만도 외부로 표출될 정도다. 시청의 한 공무원은 “공직사회에서는 최 시장의 측근들, 특히 특정지역 출신들이 요직을 꿰차면서 ‘인사문제’에 대한 불만이 쌓여있었고, 회의가 있을 때마다 공무원들의 의견을 듣기보단 본인의 이야기만 잔뜩 쏟아내고 회의를 끝내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며 인사의 불공정성과 조직 내 불통에 대한 불만을 가감 없이 드러냈다.

소통부재는 지역정치권과도 예외가 아니었다. 지난 대선 출마선언 당시 지역 정치권 그 누구와도, 심지어 대부분의 측근들마저 모르게 단독결정으로 출마를 선언하면서 최 시장에 대한 신뢰가 무너지기 시작했다. 시민단체의 한 활동가는 “시민과의 소통이 첫 번째겠지만, 지역현안을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봐야 할 시장이라면 국회의원들과의 소통도 중요하다. 사안에 따라서는 다른 당의 정치인들과도 소통하며 도움을 주고받아야 하는데, 최 시장은 민주당 국회의원들과도 사이가 좋지 않았기 때문에 100만 도시를 이끌어가기에는 분명 한계가 있었다”라고 말했다.

한편 윤호중 경기도당 공천관리위원장은 26일 공천심사 결과를 발표하며 최 시장의 공천탈락 이유에 대해 “선거법 위반으로 최근 고발당한 점과 고양시 내부 청렴도가 도내 시·군 중 최하위인 점이 결격 사유로 지적됐다”고 밝혔다. 지역구 국회의원들과 불화설에 대해서는 “그 내용은 공천관리위원회가 고려할 사안이 아니다”라며 일축했다.

최성 시장은 공천결과에 불복하고 재심을 요청할 계획이다. 공천발표 직후 최 시장은 입장문을 통해 “여론조사에서 타후보에 비해 압도적인 경쟁력을 지니고 있었을 뿐만 아니라 청렴성과 도덕성에 있어서도 하자가 없는 저를 배제한 것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공천 재심절차를 거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