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부터 릴레이 반대농성 시작

[고양신문] 정수장 농약피해 등의 이유로 2년간 미뤄져왔던 산황동 골프장증설사업에 대해 협의기관인 한강유역환경청(이하 환경청)이 사업절차를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큰 반발이 일고 있다. 이에 고양시산황동골프장반대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는 지난 4일부터 환경청 앞에서 비박농성을 진행하며 반대운동에 나서고 있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범대위 측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골프장증설사업 환경영향평가서 검토기관인 환경청과 범대위와의 면담이 진행됐다. 이날 자리에서 범대위 측은 골프장 증설지역 인근에 위치한 정수장의 오염문제, 인허가 과정에서의 뇌물수수 의혹 등을 제기하며 현재 고양시와 범대위가 진행 중인 공동검증단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환경영향평가서 검토를 중단할 것을 요청했다. 하지만 환경청은 “이미 2년 이상 검토기간을 끌고 온 지금 시점에서 더 이상 사업을 지체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을 표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환경영향평가는 해당사업이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등을 사전에 예측하고 평가하는 절차로서 현행법상 사업자 측이 용역을 맡겨 제출하도록 되어있다. 환경청은 2015년 8월 골프장사업 환경영향평가서에 대해 농약으로 인한 정수장 피해, 지하수 고갈, 골프장 타격 위험 등 시민피해에 대한 대안보완을 지시했으며 사업자 측은 ‘독한 제초제나 살충제 대신 친환경식물강화제를 사용하겠다’는 보완내용을 다시 제출했다. 하지만 범대위 측은 “이같은 내용은 여러 골프장에서 증명된 전형적인 속임수에 불과하며 행정절차를 위한 요식에 불과하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에 범대위는 지난 1일 경기도 하남에 위치한 환경청을 찾아 집단 항의방문 및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세월호를기억하는일산모임, 좋은사회고양, 고양파주 환경과생명을지키는교사모임, 고양자유학교, 고양시민사회연대회의, 고양발도르프학교, 고양지역 각 생협 이사장단, 고양파주민족문제연구소, 4·16합창단, 아시아의친구들, 나들목일산교회 유형석·이진아 목사, 김경희 더불어민주당 시의원, 김해련 더불어민주당 시의원 후보, 신정현 더불어민주당 도의원 후보, 고양환경운동연합 등이 함께한 이날 기자회견에서 참가자들은 “시민들의 건강권과 생명권을 위협하는 정수장 옆 골프장 증설에 대해 환경청이 불과 한 달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그 악영향을 조사하겠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이해가 가지 않는다”라며 공동검증단 검토 전까지 절차를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4일 환경청 앞 비박농성에 나선 고양파주생협협의회 이사장단 및 범대위 관계자.

 

기자회견에 이어 범대위 측은 4일부터 사업절차 강행을 막기 위한 환경청 앞 릴레이 비박농성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첫 농성단체로는 고양파주생협협의회(덕양햇살 아이쿱, 고양파주 아이쿱, 행복중심 고양파주, 한살림 고양파주) 이사장단이 나선다. 엄경미 협의회 대표는 “산황동 골프장증설은 가장 기본적인 시민 먹거리인 식수를 오염시킬 우려가 있다”며 “생협의 목표가 안전한 먹거리를 통해 생태계를 건강하게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더더욱 책임감을 느껴 먼저 나서게 됐다. 10만 조합원을 대표해 골프장 증설을 반드시 막아내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