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곡1,2,3,5,6구역 주민 기자회견. “노후도 조작 지구지정 무효”

[고양신문] “불법, 편법, 꼼수로 진행된 뉴타운사업 즉각 직권해제하라!”

뉴타운 사업에 반대하는 능곡지역 각 구역별 주민들이 연대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지난 15일 시청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뉴타운 직권해제를 촉구하고 나섰다. 그간 각 구역별로 간헐적인 반대목소리는 있어왔지만 반대주민들이 함께 대응에 나선 것은 처음 있는 일이어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능곡뉴타운바로알기주민대책위(위원장 김수영)가 주최한 이날 기자회견에는 능곡1, 2, 3, 5, 6구역 주민 50여 명이 참석해 한목소리로 뉴타운 직권해제를 주장했다. 사회를 맡은 전환 5구역 총무는 “각 동네의 개별적인 문제가 아니라 뉴타운 사업 전반의 문제라는 사실을 깨닫고 이렇게 공동행동에 나서게 됐다”며 기자회견 취지를 밝혔다.

3구역 주민 김신자(78세)씨는 “뉴타운 사업이 진행될 경우 평생 살던 동네에서 쫓겨나야 할 상황”이라며 “주민재산 반토막내고 원주민을 쫓아내는 뉴타운을 즉각 해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5구역 주민 황복례씨는 “시에서는 주민들이 알아서 해제동의서를 받아 해제요건을 충족시키라고 하는데 투기목적으로 집을 산 사람들이 대부분인 상태에서 어떻게 50%의 동의를 받아내느냐”고 반문하며 “주민들에게 책임을 떠넘기지 말고 시가 직접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현재 사업이 가장 빠르게 진척되고 있는 1구역 송미경씨는 “시세가 1억원이 넘는 집이 고작 7000만원의 감정평가를 받았다. 이 돈으로 어디로 이사를 가라는 거냐”며 울분을 토하기도 했다.

시 집행부의 책임을 지적하는 목소리도 터져나왔다. 6구역 이경수씨는 “시는 그동안 엉터리 서류 제출에도 추진위 승인을 내주고 노후도 검사조작이 드러났음에도 사업절차를 강행해왔다”며 “절차상 위법행위가 발견됐다면 당연히 사업을 원상복귀시켜야 하는 것 아니냐”고 비판했다. 연대발언을 맡은 송영주 민중당 도의원 후보 또한 “경기도차원에서 이미 7년 전 해제를 위한 출구조례를 제정했고 대부분 지역이 해제됐지만 능곡지역은 달라진 것이 없다. 고양시는 지금이라도 주민들의 절박한 목소리를 듣고 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민발언을 마친 뒤 참석자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능곡 1, 2구역에서 제기한 소송에서 노후도 조작으로 시가 패소했지만 2구역의 경우 일부 지역을 제척하고 조합설립 승인을 내줬으며 1구역은 30%의 주민해제동의서를 제출했음에도 차일피일 미루고 있는데다가 5구역은 조합장이 횡령으로 실형을 구형받았음에도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며 문제점을 지적했다. 이어 참석자들은 “주민재산 다 뺏기고 삶의 터전에서 쫓겨나는 뉴타운사업을 막기 위해 공동행동에 나설 것”이라며 ▲능곡뉴타운 관련 사업 진행 중단 ▲주민실태조사 실시 ▲지구지정 무효, 노후도 조작 법원 판결 이행 ▲관련 공무원 즉각 징계 ▲사업성 없는 능곡뉴타운에 대한 직권해제 등을 요구했다.

한편 이날 자리에는 원당 4구역 뉴타운 사업 반대주민들도 함께 참석했다. 원당4구역 주민 최삼씨는 “원당4구역은 사업성을 늘리기 위해 당초 계획에서 임대주택을 80가구나 축소하는 등 공공성을 외면하고 주민들의 주거복지를 침해하고 있다”며 “게다가 주변 구역들도 모두 해제된 만큼 원당4구역도 해제되어야 한다”고 이야기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