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선인에게 듣는다> 조현숙 고양시의원(중산・풍산・고봉동)

[고양신문] “낙오자 없이 함께 가는 기러기 행렬이 떠올랐어요. 선거 분위기가 민주당에 유리하다고들 했지만 선거는 선거니까. 나번 채우석 후보님까지 당선돼 더 기쁘고 감사합니다.”
조현숙 시의원 당선자에게 이번 선거는 의미가 남달랐다. 비례의원으로 제7대 고양시의회 활동을 마치고 지역구 의원에 처음 도전하는 선거였기 때문이다. ‘우리동네 의원’이란 말을 들을 정도로 지역 구석구석을 챙긴 지난 4년간의 의정활동을 제대로 평가받고 싶었다. 하지만 선거구 획정에 따라 지역이 재편된데다 당내 예선 경쟁부터 치열해 최종 가번 후보로 결정되기까지 마음고생이 적잖았다.

사실 조 당선인은 제7대 시의회에 입성할 때만해도 재선 도전 생각이 없었다. 20년 넘게 정당활동을 하고 지역 주요 정치인들의 선거캠프에 참여하면서도 자신이 직접 의정활동을 하겠단 마음을 내진 않았다. 2014년 초선 당시 나이(59세)도 한 이유였다.

“4년간의 의정 경험이 한 번으로 끝나기엔 아깝더라구요. 기획행정위원으로 일하면서 지역 주민들과 긴밀히 밀착할 수 있었고, 그런 경험을 기반으로 주민들을 위해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생겼어요.” 이번 선거과정에선 ‘선거=주민평가’라는 걸 다시 한 번 확인했다. 발품만큼 표로 정확하게 돌아왔다.

제8대 고양시의회에선 환경경제위에서 사회적경제 활성화, 청년일자리 창출 등에 집중할 계획이다. 이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수요자가 있는 정책”을 펼칠 참이다. 지역구에 국한되지 않고 시정 전반을 챙겨야 할 ‘고양시의원’이기 때문에 다른 상임위 자료도 꼼꼼히 챙겨본다는 그는 “막대한 시 예산이 유용하게 쓰이도록 더 철저히 감시하고 점검하겠다”는 다짐도 했다. 이번 민주당 시의원 당선자 21명 중 가장 연장자(55년생)이기도 한 그는 “맏언니로서의 역할도 제대로 해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