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6명 해제동의서 제출. 심의 거쳐 존치지역으로 변경 예정

이광훈 능곡 3구역 뉴타운반대주민대책위 위원장(사진 오른쪽)이 시 도시재생과 담당자에게 주민해제동의서를 전달하고 있다.

[고양신문] 능곡 뉴타운 3구역 주민들이 25일 뉴타운 해제를 위한 주민동의서를 시에 제출했다. 주민 주도의 뉴타운 구역 해제 요청은 2013년 능곡 4구역의 주민동의서 제출 이후 이번이 5년만이다. 특히 이번 해제요청은 현재 뉴타운 재개발 사업에 대한 능곡·원당 주민들의 반대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는 가운데 이뤄진 것이어서 향후 여파가 주목되고 있다.

능곡3구역뉴타운반대주민대책위(이하 대책위)는 지난 3월부터 구역해제를 위한 주민동의서를 받기 시작해 전체 토지 등 소유자 955명 중 296명의 해제동의서(약 31%)를 서명 받아 담당부서인 도시재생과에 제출했다. 현행 도정법(도시및주거환경정비법)에 따르면 추진위가 미 구성된 구역의 경우 주민 30% 이상이 반대하면 뉴타운 지구지정을 해제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즉 능곡 3구역은 구역해제를 위한 법적요건을 갖추게 된 셈이다.

이날 해제동의서를 접수받은 시 주거재생팀장은 “접수한 주민동의서에 대해 서류검토를 거친 뒤 문제가 없으면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거쳐 능곡 3구역을 촉진구역에서 존치지역으로 변경시킬 예정”이라고 밝혔다. 빠르면 8월에 열릴 예정인 도시계획위원회에 반영시킬 수 있다는 입장이다. 존치지역으로 변경될 경우 능곡 3구역은 4구역과 마찬가지로 사실상 뉴타운 구역에서 해제된다.

접수된 주민동의서를 검토하는 시 관계자와 주민들.

이광훈 능곡 3구역 대책위원장은 “능곡 내 다른 지역의 뉴타운 사업추진 과정에서 주민재산이 반토막나고 쫓겨날 위기에 처했다는 이야기를 듣고 우리 구역은 사업을 막아야겠다는 생각에 주민모임을 갖기 시작했다”며 “많은 사람들이 합심한 결과 불과 4개월 만에 무려 296명의 뜻을 모으게 된 것 같아 감회가 새롭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 위원장은 “이번 3구역 해제를 계기로 능곡 내 다른 구역들도 해제됐으면 한다”는 바람을 전했다.

한편 능곡 3구역 뉴타운 반대주민들은 이번 해제절차가 완료되면 능곡 4구역과 마찬가지로 도시재생사업에 지원하고 싶다는 뜻을 밝히기도 했다. 주민 박경희씨는 “뉴타운사업과는 다른 방식으로 낙후된 동네를 바꿀 수 있는 대안이 필요하지 않겠느냐”며 “마을특색을 살리고 주민들이 함께 어울릴 수 있는 방식의 재생사업이 마련됐으면 한다”고 이야기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