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100일 이재준 시장 기자회견 - 10대 역점 사업 발표

▲ 이재준 고양시장이 지난 4일 취임 100일을 맞아 기자회견을 열었다.

특례시 지정, 동장직선제 추진
대곡역 ‘고양중앙역’으로 변경


[고양신문] 이재준 시장이 지난 4일 취임 100일을 맞아 10대 역점사업을 발표하고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을 통해 시정방향에 대한 의견을 피력했다. 이 시장은 뉴타운에 대해서는 시가 결단을 내려야 할 때가 됐다고 답했고, 산황동 골프장 문제에 대해서는 지금 당장 직권해제는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뉴타운 문제에 대한 기자의 질문에 이 시장은 “뉴타운은 오랫동안 끌어온 현안이다. 이제는 주민들의 피해가 없도록 어떤 결단을 내려야할 때가 됐다고 생각한다. 주민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고양시가 당연히 행정적인 절차를 밟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어 “민선7기 행정이 불통행정이라는 말에는 동의할 수 없다”며 “오히려 언젠가는 논의돼야 할 일이 지금 진행되고 있다. 지금까지 찬성·반대만 존재했지 제3의 대안은 존재하기 않기 때문에 대안을 강구하고 있는 시기라고 받아들여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산황동 골프장 문제에 대해서는 당장 직권해제는 힘들다고 답했다. 이 시장은 “산황동에 대한 시민단체와 인근 주민들의 주장은 ‘지금 당장 직권해제하자’는 것인데, 그것이 가능하지 않다. 4년 전 세워진 도시계획을 해제하기 위해서는 무언가가 있어야 한다. 현재 관련 서류가 준비돼 있지도 않다. 또 하나 문제는 해제하려고 할 때 소송이 걸릴 가능성이 높은데 만약 패소했을 때 생기는 수십, 수백억원의 예산부담을 지는 것이 시민들 입장에서 적절한 것인지도 따져봐야 한다. 조금 더 기다려 준다면 적절한 해결책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질의응답 시간 외에는 10대 역점사업에 대해 발표했다. 이 시장은 “평화통일 경제특구, 100만 대도시 특례시 지정, 대곡역(가칭 고양중앙역) 개발 등을 성공적으로 추진하며 도시의 자족기능을 확보하는 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시정의 목표는 사람중심도시, 정의의 가치가 살아있는 도시”라며 “시민의 생활을 위한 SOC투자, 지역화폐 ‘고양페이’ 도입, 주민참여자치 확대 등 105만 시민이 골고루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꾸준히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번에 선정된 10대 역점과제는 ▲100만 대도시 특례시 실현 ▲통일경제특구 유치 ▲대곡역세권(고양중앙역) 개발 ▲고양균형발전 ▲사람중심 생활SOC 투자 ▲아시안 하이웨이 구축 ▲시민행복 정책발굴 ▲주민참여 자치 내실화 ▲지역화폐 ‘고양페이’ 도입 ▲파리기후협약 준수 환경정책 수립이다.

덕양과 일산, 원도심과 신도심의 균형발전도 주요 역점과제다. 원당, 화전, 삼송, 일산 등에 대한 도시재생 뉴딜사업으로 구도심 활성화에 나선다. 더불어 출퇴근 교통문제 해결을 위한 버스노선 확대, 자유로와 제2자유로를 연결하는 백석IC 신설, 아시안 하이웨이 구축, 한국예술종합학교 유치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단기 추진과제로는 중고등학교 무상교복, 고등학교 무상급식 지원, 청년배당 도입, 아동수당 100% 지급, 70세 이상 시민치매무료검진 시스템 구축, 군·관협력 담당관제 도입, 몰카 안심화장실 도입 등 20여개 정책을 선정했다.

시민의 시정참여 확대를 위한 다양한 방안도 제시됐다. 동장 직접선출제, ‘소통의 날’ 정기운영, 시민제안 공모제도 확대, 연구용역 시민공개 등을 통해 시민참여제도를 내실화할 계획이다. 또 시정감시기능을 강화하고 주민참여예산제를 확대해 예산편성 이후까지 시민이 참여하는 운영모델을 구축할 계획이다.

한편 고양시는 출범 이후 지난 100일간 ▲킨텍스 지원활성화부지(C4부지) 매각 보류 ▲뉴타운 사업 전면 재검토 ▲대곡역 고양중앙역으로 역명 개정 추진 ▲추경예산 삭감 및 ‘시민이 먼저 보는 예산안’ 공개 등의 정책을 발표, 추진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