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의회 시정질문> 한국당 박현경 시의원

▲ 자유한국당 박현경 시의원(주엽1‧2)

“신도시 반대 공식화하라” 요구에
“주택공급 지양해야” 원론적 답변


[고양신문] 최근 국토부가 일산 등 1기 신도시와 서울시 사이에 ‘3기 신도시’를 조성해 20만호 신규주택을 공급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지난 8일 시정질문에서 고양시의회 자유한국당 박현경 의원(주엽1‧2)은 “앞으로 고양시에 3기 신도시가 형성된다는 정부의 발표가 있을 시 고양시가 어떤 입장을 취할지 밝혀 달라”고 이재준 시장에게 물었다.

박현경 의원은 “많은 전문가들이 고양시 내 3기 신도시 후보지로 장항‧대화‧송포 일대의 JDS지구와 대곡, 향동‧원흥지구 등을 추측하고 있다”며 “시민들은 이미 3기 신도시 반대 의사를 표명하고 있는데 이러한 민의를 국토부에 전달할 의사가 있는지 궁금하다”고 말했다. 이어 “서울시장의 반대로 서울시 내 그린벨트 해제를 통한 택지지구 조성이 제외된 것에 대해 그린벨트를 보유한 고양시의 입장에 대해서도 답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이재준 시장은 “3기 신도시와 관련해, 또 고양시 그린벨트 해제와 관련해 시는 국토부와 어떠한 협의도 없었다는 것을 밝힌다”며 “고양시 민선 7기는 난개발을 하지 않기로 정책방향을 이미 정했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현 시점에서 3기 신도시 조성을 정치 쟁점화하는 것은 고양시정을 위해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이 시장은 “고양시 미래를 위해서는 일산테크노밸리, 방송영상밸리 등 자족시설 확충을 위한 준비를 해야 한다. 이미 과밀억제구역, 개발제한구역, 군사보호구역의 3중 규제로 제약을 받고 있는 고양시는 주택공급 확대는 지양해야 한다”면서도 3기 신도시에 대한 입장을 미리 밝히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즉답을 피했다.

추가 질문에서도 박 의원은 이재준 시장에게 3기 신도시의 고양시 지정에 대한 공식적인 반대의견을 내놓을 것을 요구했으나, 이 시장이 즉답을 피하면서 두 사람은 목소리를 높이며 설전을 벌이기도 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