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사과나무치과병원 오정규 부원장의 <건강칼럼>

[고양신문] 턱관절은 양쪽 귀의 바로 앞에 위치하고 있고 아래턱뼈와 머리뼈를 연결하는 관절이다. 턱관절은 모든 턱 운동의 중심축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음식을 씹거나 말하는 것과 같은 턱의 기능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오정규 일산사과나무치과병원 부원장

턱관절장애는 대부분 두 골 구조물 사이 디스크의 형태 이상 혹은 위치 이상으로 인해 발생하고, 심한 경우엔 관절을 구성하고 있는 골 구조 자체의 이상까지도 초래할 수 있다. 

입을 벌리기가 어렵고 아프거나 턱을 움직일 때 귀 부근에서 소리가 난다면 턱관절장애를 의심해 봐야 한다. 턱관절장애는 관절의 통증이나 운동장애 등과 같은 관절의 이상과 함께 주위근육의 이상이 동반되어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이다.

턱관절장애의 원인은 대부분의 경우 여러 가지 요소들의 복합적 작용으로 생각된다. 증상을 일으키는 일반적 원인으로는 미세외상, 구강악습관, 교합부조화, 스트레스 등을 들 수 있다. 구강악습관으로는 야간 이갈이, 이 악물기, 턱 괴는 습관, 불량한 수면자세, 손톱이나 연필 등을 깨무는 사소한 버릇, 식사 시에 좌우 어느 한쪽으로만 음식을 씹는 편측 저작 등이 있다.
 
턱관절장애의 가장 흔한 대표적 증상은 관절잡음, 통증 및 개구장애다. 턱관절 장애에 대한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심한 경우에는 관절을 이루는 골 구조의 변화를 초래하는 퇴행성 골관절염이 나타날 수 있고, 이로 인한 골 파괴가 진행될 경우에는 위아래 앞니 사이가 벌어지는 전방 개교합까지 초래할 수 있다. 그 외에 턱관절장애와 동반되어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는 두통, 목, 어깨의 통증, 어지러움, 귀 부근의 통증, 간혹 이명의 증상도 있다.

턱관절을 구성하는 조직의 병변이 시작되면 원상태로의 회복이 비교적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무엇보다 예방과 조기치료가 중요하다. 턱관절이 더 이상 손상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무리한 충격으로부터 턱관절을 보호해주고 기능을 안정시키는 것이 치료의 시작이다. 

증상에 따라 적절한 약물치료, 물리치료, 운동요법, 행동요법, 교합안정장치치료, 보톡스 주사 등을 시행할 수 있다. 성공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환자의 자발적인 협조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환자에게 충분한 설명과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치료의 첫걸음이다. 

턱관절 및 턱근육에 대한 충분한 휴식과 함께 물리치료를 통해 원활한 혈액순환의 환경을 만들어 축적된 노폐물을 제거해 주어야 하며 그와 더불어 근육에 적절한 전기 자극을 가하면 생리적 상태를 회복하는데 도움이 된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약물치료를 병행해야 하며 근육의 활성도가 과도할 경우에는 보톡스 주사가 도움이 된다. 대표적인 근육의 활성 증가로는 야간 이갈이가 있고, 야간 이갈이가 있는 사람들은 수면 시 근육의 활성도가 매우 증가된 양상을 보인다. 야간 이갈이란 잠을 자는 도중에 턱 근육의 지속적이고 율동적인 수축이 일어나서 위아래의 치아를 서로 강하게 물거나 마찰시키는 것을 의미하는데, 무의식 상태에서 턱과 치아에 힘을 가하는 것이기 때문에 수면 중 근육의 힘은 보통의 저작력에 비해 훨씬 강하고, 이로 인해 치아, 턱관절과 턱주위 근육 등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이갈이의 원인은 중추운동신경조절기능에 장애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지만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다. 

이갈이에 대한 치료법으로 약물요법과 행동요법 등이 시행되기도 했지만 현재 가장 타당성이 있는 처치는 이갈이의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해 치과용 합성수지를 재료로 치과 진료실에서 제작하는 교합안정장치를 취침 전에 착용하는 것이다.

구강악안면영역에 나타나는 만성통증 질환의 가장 흔한 형태인 턱관절장애는 기타 다양한 신경병변과 관련된 통증, 비정형적인 안면통 및 치통 등과 감별하여 처치해야 한다. 치과의 치료 영역 중 구강내과 진료실에서는 이러한 만성통증의 원인 요소를 파악하여 통증 인지에 영향을 주는 모든 요소들의 상호관계를 파악하고자 다양한 구강내, 외적 검사를 통해 체계적인 진단과 치료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악운동 측정분석, 악관절 촉진, 구강내 교합, 저작근 촉진 등의 측두하악장애 분석검사를 시행하고 있다.

턱관절 진료실을 찾는 환자들은 실제로 여성이 매우 많으며, 비교적 젊은 연령대의 학생들도 상당수다. 이러한 현상은 일상 스트레스와 턱관절장애의 연관성을 설명해주고 있다. 턱관절잡음만 있고 다른 통증과 개구장애를 가지지 않은 경우는 전 인구의 약 20%라는 조사가 있고, 일상생활에서 누구든지 겪을 수 있는 흔한 질환이기도 하지만, 통증 및 개구장애를 가지고 있는 경우 적절하고 빠른 시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환자는 만성적인 통증에 시달릴 수 있고, 만성 통증은 우울증을 나타나게 할 수 있다.

[오정규 일산사과나무치과병원 부원장 프로필]
- 서울대학교 치과대학원 치의학 박사
- 서울대학교 치과대학원 치의학 석사
-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구강내와 인턴 및 레지던트
- 서울대학교 치과대학 졸업
- 국군수도병원 치과진료부 구강내과 과장
- 대한안면통증 구강내과학회 회원
- 현)일산(대화)사과나무치과병원 부원장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