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직속기구·중복부서 줄이고, 전략업무는 국으로 승격해 집중

고양시 팀장급 조직개편 TF팀 개편안 제시, 내년 1월 인사
이재준 시장, 외부용역보다 실무 공무원이 정확하다 판단
시장직속기구·중복부서 줄이고 전략업무는 국으로 승격해 집중
기획조정실, 도시균형개발국, 기후환경국 신설

[고양신문] 고양시가 대대적인 조직개편을 준비 중이다. 조직개편과 관련해 시는 이달 26일 시작하는 시의회 정례회에서 조례안을 통과시키고 내년 1월 21일 인사이동과 조직개편을 동시에 실시할 계획이다. 조직개편과 함께 현재 2755명인 고양시 공무원 수는 2879명으로 124명이 증가한다. 인사이동 규모는 전체 공무원의 50%를 상회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조직개편안은 과거에 비해 그 변동폭이 매우 큰 편이다. 시 담당자는 “조직표에서 변동된 사항만을 색깔로 표시하려고 했으나 대부분의 부서가 이름이 바뀌거나 이동하면서 변동 부서를 색깔로 구분하는 것이 의미가 없을 정도였다”고 말했다.

내용을 살펴보면 현재의 2실, 7국, 4개 사업소 체제는 유지하지만 대부분의 실·국·과가 이름을 바꾸거나 신설된다. 시장·부시장 직속기구였던 5개 담당관은 3개로 줄이고, 정책기획의 콘트롤타워로 기획조정실을 신설했다. 기획조정실은 정책, 예산, 법무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또한 기후환경국과 도시균형개발국을 신설해 민선7기만의 색깔을 입혔다. 대부분의 실‧국이 이름을 바꿨지만 완전히 새롭게 신설됐다고 할 수 있는 실‧국은 기획조정실, 기후환경국, 도시균형개발국 이렇게 3개다.

과거 시장 직속기구의 핵심이었던 정책기획담당관은 기획조정실 아래서 업무를 하게 됐다. 대신 시장 직속기구로 평화미래정책관이 신설돼 평화경제특구 등 남북평화무드를 충분히 활용하는 방안을 기획하는 핵심부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민소통담당관은 감사관 아래 팀으로 활동하고, 인적지원담당관은 총무과에서 업무를 담당한다. 시 관계자는 “시장 직속기구를 줄인 이유는 결재라인을 더 촘촘히 해 실국장의 경험을 최대한 살리자는 의미가 있다”며 “신중하고 체계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민선6기 최성 전 시장의 핵심 부서였던 미래전략국은 사라진다. 미래전략국에 있던 각 과의 업무는 이름을 바꿔달고 일자리경제국, 교육문화국, 도시균형개발국 등에서 각자 제자리를 찾게 했다. 시 관계자는 “민선6기 신설된 미래전략국은 관광‧기업‧개발업무가 혼재된 TF(임시조직)의 성격이 강한 곳이었다”며 “마이스산업과와 첨단산업과는 전략산업과라는 이름으로 하나로 묶었으며 통일한국실리콘밸리지원과는 도시균형개발과가 업무를 어어 받게 된다”고 설명했다.

신설되는 도시균형개발국도 눈여겨볼 만하다. 도시균형개발국에는 도시균형개발과, 도시재생과, 재정비촉진과가 운영된다. 도시재생과의 업무를 2개 과로 분리해 격상시킨 조직개편이다. 도시재생(뉴딜사업)과 재정비촉진(뉴타운)사업에 더 큰 관심을 기울이겠다는 이재준 시장의 시정방향을 엿볼 수 있다. 도시균형개발과는 기존 ‘통일한국실리콘밸리’라는 이름으로 브랜드화 했던 사업(일산테크노밸리와 영상방송밸리 등)들을 그대로 총괄하게 된다.

신설되는 기후환경국 내에는 청소행정과가 자원순환과로, 위생정책과가 식품안전과로 이름을 바꿔 업무를 지속한다. 기존 환경보호과는 환경정책과와 기후대기과(신설)로 분리돼 환경분야 업무는 더욱 격상되고 세분화 된다.

지금의 시민복지국과 여성가족국은 복지여성국으로 통합해 중복업무를 줄이고 업무효율을 높인다.

팀으로 운영되던 업무가 과로 승격되는 경우도 있는데, 대표적인 예로 철도교통팀이 철도교통과로 승격된다. GTX와 대곡소사선 등 앞으로 진행될 철도사업을 원활히 추진하기 위해서다. 신규 노선 확보를 위한 의지표명이기도 하다. 경기도나 중앙정부와의 협의과정에서 시에 철도교통과가 있고 없고의 차이가 있을 것이란 기대심리도 작용했다.

4개 사업소(도서관센터‧푸른도시‧상하수도‧환경친화사업소) 중에선 환경친화사업소가 사라지고 도로관리사업소가 신설된다. 규모가 작은 사업소였던 여성회관, 행주산성사업소는 실‧국 아래 팀으로, 차량등록사업소는 신설되는 도로관리사업소 내 팀으로 편제된다.

조직규모만 놓고 보면 본청이 38개 과에서 42개로 4개 과가 증설되는 수준이기 때문에 조직개편 내용에 비해 규모면에서는 큰 변동은 없다. 시 관계자는 “규모나 상위직급을 늘리지 않고 최대한 실·국의 이름을 바꾸면서 업무효율을 높이는 데 중점을 뒀다. 거기에 이재준 시장의 공약사업을 실현시키기 위한 조직개편도 포함돼 있다, 예를 들어 ‘국·도비 확보업무’를 전담하는 팀이 신설될 전망이다”라고 설명했다.

이번 조직개편은 그 과정에서도 과거와 다른 모습을 보여 공무원들로부터 지지를 이끌어냈다는 평이다. 변화를 이끌어낸 핵심은 조직개편의 주체가 공무원이라는 점이다. 협의주체를 상위 직급이 아닌 6급 팀장급으로 꾸려서 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려고 노력했다.

시는 지난 8월부터 팀장급 공무원 25명을 부서별·직렬별로 균등하게 추천·선발해 TF로 꾸려 외부용역 없이 자체적으로 조직개편안을 만들어냈다. 보통은 2년에 한 번씩 하던 조직개편을 위해 수천만원을 들여 외부용역을 해왔지만 결과물이 그리 만족스럽지 못했기 때문에 수고스럽더라도 공무원 내부에서 직접 해보자라는 의견이 수렴된 것. 이런 판단을 내리는 데에는 물론 이재준 시장의 의지가 가장 중요했다.

시 관계자는 “16일 현재 조직개편안은 실·국·사업소·과까지 결정된 상태이고, 팀을 어떻게 편제할지는 아직까지 각 부서 실무자들과 조율 중에 있다”라며 “민선7기는 평화경제, 도시균형발전, 기후환경 등 주요사업을 위한 조직개편뿐 아니라 각 과가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알맞은 국에 편제하는 것도 최대한 신경을 썼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효율성만 중시했다기보다 시장직속기구 수를 줄여 실국장들이 결재라인에서 더 많이 보고받고 스스로 판단할 수 있도록 했다는 점에서도 나름대로 균형 잡힌 조직개편안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