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 사과나무치과병원 가정의학과 강주형 과장

가정의학과·치과치료 협진 진료 
만성질환이 미치는 영향 사전 평가
면역력 증진 위한 '맞춤형 식이상담' 
중·노년 위한 항노화 클리닉 준비

 

강주형 사과나무치과병원 가정의학과 과장은 “치과적 문제에 국한하지 않고 다른 건강 문제도 해결하며 환자들의 편의성을 증진시켜 더욱 안전한 치과진료가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며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백세까지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리는 데에 보탬이 되길 원하는 사과나무치과병원과 뜻을 같이하며 환자들의 건강증진을 위한 진료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사진=일산사과나무치과병원 제공]


[고양신문] ‘구강건강을 통한 건강한 삶’을 목표로 연구, 교육, 사회복지, 국제교류, 장학 사업 등의 활동으로 지역과 소통하는 병원으로 자리매김한 명선의료재단 사과나무치과병원이 지난 달 말에 주엽역 부근으로 확장이전 개원했다. 

‘건강한 백세, 자연의 치유, 소소한 습관’을 지향하는 사과나무치과병원은 이전과 동시에 가정의학과(내과)와 협진 진료를 시행하는 이례적인 행보로 눈길을 끌고 있다. 

환자와 직원 모두가 행복할 수 있도록 건강증진을 위해 힘쓰는 것이 1차 목표라 말하는 사과나무치과병원 1층에 있는 ‘건강백세클리닉’ 가정의학과(내과) 강주형 과장을 만났다. 

가정의학과는 어떤 진료를 하는 곳인가.
질병의 종류나 연령 등에 관계없이 누구나 건강 문제가 생겼을 때 처음 방문해 진료를 받는 1차 의료를 담당한다. 일가족의 건강상태를 잘 알고 가족 구성원의 건강관리를 담당하는 ‘동네주치의’에서 비롯된 진료 분과다. 따라서 진료 뿐 아니라 건강증진과 더불어 질병예방이 목표이기 때문에 지속적 의료(continuity care), 포괄적 의료(comprehensive care), 가족의료(family care), 예방의료를 지향한다. 

 

 

내과적인 요소는 물론 상담을 통해 진료과목에 있어 포괄적 부분을 다루며 통합적 진료가 이루어진다. 다시 말해 환자의 감기진료나 예방접종, 타 진료과나 상급의료기관으로의 진료 의뢰, 정신건강 상담에 이르기까지 통합적인 진료가 가능한 과라고 할 수 있다.

환자들을 위한 식이상담도 이루어지나.
물론 식이상담도 가능하다. 식이상담은 일률적으로 이루어 질 수 없고 개인의 특성에 맞게 상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식이상담을 한다는 것은 개인의 ‘라이프 스타일’을 상담해 주는 것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예를 들어 콩이 아무리 좋다 해도 소화가 잘 안 되어 먹기 힘들어 하는 사람이 있기 마련이듯 개인에 맞춰 개별화된 식단을 짤 수 있도록 맞춤형 상담을 진행한다. 면역력을 높여주는 식품, 건강식품, 개인에게 필요한 영양제 등의 처방이 가능하다. 

면역력과 질병 저항력을 높여주는 멀티 비타민 칵테일 주사, 동맥 경화 등으로 좁아진 혈관의 찌꺼기를 빼내어 건강한 혈관으로 만들어주고 중금속을 제거해 주는 킬레이션 해독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중금속 해독, 킬레이션 해독 항노화 프로그램이란.
킬레이션 요법은 EDTA라는 아미노산과 비타민, 미네랄 등을 포함한 수액을 정맥으로 1~2시간 동안 투여해 중금속 등의 혈관 내 유해물질과 노폐물을 신장을 통해 걸러내 소변으로 배출시켜 제거하는 치료법이다. 

미국, 유럽 등에서 심혈관 질환, 동맥경화 치료에 30년 이상 효과가 입증됐다. 동맥경화, 협심증, 중풍 등의 혈관 질환 환자뿐만 아니라 당뇨 합병증, 손발 저림, 만성피로나 성기능 장애 등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대상이 된다.   

치과와의 협진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나. 
임플란트를 비롯한 치과적 수술이나 치료를 할 때 환자가 가진 골다공증이나 혈관성 질환, 당뇨와 같은 만성 질환이 치료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 미리 평가한다. 한발 더 나아가 평상시 환자가 갖고 있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 환자의 전체적인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진료를 한다. 병원을 찾는 환자와 직원 모두가 통합적으로 건강을 증진할 수 있도록 힘쓰는 것이 목표다. 

 

 

건강백세클리닉이란 표현이 인상적이다.
단순한 장수가 아닌 건강한 장수를 실현하고자 하는 사과나무치과병원의 뜻이 함축적으로 반영되어 탄생한 표현이다. 가정의학과도 지역사회의 건강 증진을 목표로 하고 노인의학과 질병 예방 등에 힘쓰는 의료분과인 만큼 한 마음 한 뜻으로 환자를 위한 양질의 진료가 가능하도록 협력할 것이다.  

앞으로 목표가 있다면. 
치과병원을 방문하더라도 치과적 문제에 국한하지 않고 다른 건강 문제도 해결할 수 있도록 환자들의 편의성을 증진시키고 더욱 안전한 치과진료가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목표다.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백세에 이르기까지 건강하고 행복한 인생을 누리는 데에 보탬이 되길 원하는 사과나무치과병원과 뜻을 같이하면서 환자들의 요구를 파악해 발전시켜 나가고 싶다. 

현재 일반 당뇨 고혈압 등의 만성질환 관리 외에도 영양 프로그램, 중금속 해독 및 모발검사, 식품 알레르기 상담 및 검사와 같은 건강 중심 진료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수요가 있다면 자신감 있는 중·노년을 위한 항노화 클리닉, 피부미용, 레이저 클리닉 등으로 진료 영역을 확장해 나갈 생각이다. 

[강주형 사과나무치과병원 가정의학과 과장 프로필]
- 삼성서울병원 수련의
- 서울대학교병원 가정의학과 전문의
- 이태규 신경과 부원장
- 해맑은 의원 원장 
- 서울하나로 의원 원장
- 톡스앤필 일산점 원장
- 현병원 부원장 
- 현)사과나무치과병원 건강백세클리닉 가정의학과(내과) 과장
- 대한가정의학과 정회원
- 대한응용근신경학회 정회원 
- 대한레이저피부모발학회 정회원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