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보틱스 프리팹 랩 · IoT 샌드박스 개장
스마트건설 개발 및 스타트업 인프라 활용 기대

 

건설기술연구원에 건설 로보틱스 프리팹 랩이 개장했다.

[고양신문] 한국건설기술연구원(원장 한승헌, 이하 건설연)은 4차산업혁명시대로 나아가기 위한 기반마련을 위해 ‘건설 로보틱스 프리팹 랩(Prefab Lab)’ 및 'IoT 샌드박스(Sandbox)' 연구인프라를 지난 18일 개장했다고 밝혔다. 건설 로보틱스 프리팹 랩은 현장시공에 필요한 건설부재를 미리 만들어보는 사전제작공간을, IoT 샌드박스는 아이들이 모래놀이 하듯 관련기술을 자유롭게 개발할 수 있는 공간을 말한다.

건설연 관계자는 “건설 로보틱스란 건설 자동화를 위해 적용되는 기술을 통칭하는데, 이미 미국, 유럽 등에서는 로봇 팔(Robot Arm)을 이용해 벽돌을 쌓거나 용접을 하는 등 사람의 노동력이 많이 들거나 위험성이 있는 작업, 극도의 정교함을 요구하는 건설 작업에 로보틱스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건설연의 로보틱스 프리팹 랩에서는 산업용 로봇을 통해 건설 부재를 사전에 제작해 볼 수 있다. 대형 로봇 팔과 가공 장치를 이용해 최대 3m 크기의 건설부재 제작은 물론 건설 자동화 작업기술 개발과 기술검증을 할 수 있도록 마련돼 있다.
 

건설 로보틱스 프리팹 랩 시연 장면.


함께 구축된 IoT 샌드박스에서는 딥러닝 개발용 컴퓨터, 3D 프린터, 레이저 커터 등을 통해 IoT 기술 관련 자유로운 연구개발이 가능한 환경을 구축했다. 이를 활용해 스마트 시티 구축에 필수적인 건설분야 IoT 센서 및 시작품 연구가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건설연은 이번 연구인프라 구축과 지난해 9월 건설연 내 개소한 ‘스마트건설 지원센터’를 연계해 지원센터에 입주한 건설 스타트업 기업에게 관련 인프라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시작품 제작 검증, 연구자와의 기술 협력과 아이디어 도출을 통해 중소기업의 기술 경쟁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승헌 건설연 원장은 “건설산업의 미래 경쟁력 향상을 위해 연구자가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지속적으로 구축하고, 이를 중소기업과 함께 활용하고 협력하며 상호 발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개장식 참석자들이 KICT IoT 샌드박스 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