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25일 발표

[고양신문]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25일 발표한 ‘2019 전국 기초지방자치단체장 공약실천계획서 평가’에서 고양시가 최고 등급인 SA(최우수)를 받으며 최우수 자치단체로 선정됐다.

이번 평가는 전문가와 활동가로 구성된 매니페스토 평가단이 각 지자체 공약 실천계획서와 내용·공약일치도 등을 점검·평가한 것으로 고양시는 민선7기 공약실천계획에 있어 모든 분야에서 최고의 평가를 받았다.

공약실천계획 평가는 ▲종합구성 ▲개별구성 ▲민주성·투명성 ▲웹소통 분야 ▲공약일치도 분야 등 5개 분야를 총 100점 만점으로 환산하는 절대평가로 진행된다. 5대 분야의 합산 총점이 80점을 넘는 지자체를 SA로 결정하는 등 SA부터 D등급까지 모두 5개 등급으로 분류한다.

이번 공약실천계획 평가에서 SA등급을 받은 자치단체는 전국 49곳으로, 경기도 내에서는 고양시와 부천시, 광명시의 3개 지자체만 SA등급을 받았다.

고양시는 4대 시정목표와 10대 비전에 따른 85개 공약을 제시했으며, 주요 공약으로는 ▲남북통일을 위한 평화경제 거점도시 구축 ▲한강하구 생태역사 관광벨트 조성 ▲공공산후조리 서비스 지원확대 ▲안심 화장실 도입 ▲파리기후협약 준수 환경정책 수립 ▲나무권리 선언 ▲고양시를 경유하는 아시안하이웨이 구축 ▲철도 교통망 확대 ▲지역화폐 ‘고양페이’ 도입 등이 있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앞으로 시정목표와 비전을 담은 모든 공약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