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3기 신도시 입장 다른 각 당 정치인들 ‘식사역 연장’엔 한목소리총선 1년 앞두고 '민감 이슈' 급부상
  • 유경종 기자
  • 승인 2019.05.21 15:49
  • 호수 1421
  • 댓글 32

정의당, 지지부진에 대해 ‘주민 야유’
민주당, 교통대책특별위 약속에 ‘결과로 말하라’
한국당, 주민불편 성토하며 호응 이끌어

각 당 향해 주민들 섭섭함·기대감 보여
총선 1년 앞두고 '민감 이슈' 급부상

 

(사진 왼쪽부터)윤용석·김보경 시의원, 김복열 정의당 심상정의원 수석보좌관, 이경환 자유한국당 당협위원장, 문명순 더불어민주당 지역위원장, 도추연 김영호 정책팀장.


[고양신문] 지하철 ‘식사역’을 요구하는 식사·풍동 주민들의 18일 고양시청 앞 집회에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정의당이 총 출동해 눈도장을 찍었다. 

고양도시철도식사풍동추진연합(연합회장 강홍모, 집행위원장 윤종현, 이하 도추연) 주최로 열린 ‘고양선 식사역 촉구 주민대회’에 더불어민주당에서 문명순 지역위원장과 윤용석·김보경 시의원, 이경환 자유한국당 당협위원장, 김복열 심상정의원 수석보좌관(정의당) 등 덕양갑 선거구 3당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한 것. 

총선이 1년 앞으로 다가온 시점에서 고양도시철도식사풍동추진연합회가 주도하는 ‘식사역 신설’ 요구가 식사·풍동 유권자들의 표심을 좌우할 이슈임을 감지한 정치권의 대응으로 보인다.

흥미롭게도 3당 정치인들을 맞는 주민들의 반응은 미묘한 차이를 보였다. 가장 먼저 마이크가 주어진 이는 지역구 현역인 심상정 의원이 속한 정의당 김복열 보좌관이었다. 그러나 마이크를 잡자마자 “정의당 아웃”, “심상정은 어디 갔냐”등의 야유가 쏟아져 잠시 난감한 상황이 연출되기도 했다. 

김 보좌관은 “심상정 의원이 식사동 전철 연결을 위해 여러 대안을 제시하며 지속적 노력을 기울였다는 사실을 알아주셨으면 한다”고 이해를 구한 뒤 “구체적 방안이 도출될 수 있도록 혼신의 힘을 다 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집회에 참가한 한 주민은 “정의당에 대한 집회 참가자들의 야유는 그동안 심상정 의원이 제시한 ‘대곡에서 식사까지 트램, 또는 경전철 연결’ 대안이 별다른 진전이 없었던 것에 대한 반감”이라고 설명했다. 여기에 3기 신도시 발표와 고양선 신설로 새로운 대안이 대두된 상황에서 정의당의 역할이 미미할 것이라는 판단도 더해진 것으로 보인다.
 

김복열 정의당 심상정의원 수석보좌관.


민주당 문명순 위원장은 “고양시청역 신설에서 식사동의 희망을 보았다”면서 “민주당 고양갑 교통대책특별위를 조직해 식사·풍동 주민들의 염원에 응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윤용석·김보경 시의원을 특별위에서 활동할 멤버로 소개했다. 

그러나 문 위원장의 발표에도 “말로만 하지 말고 실천을 해라”등의 반발성 야유가 따라붙었다. 국토부장관과 고양시장이 모두 민주당 출신임을 염두에 둔 압박으로 보였다.
 

문명순 더불어민주당 고양갑 지역위원장.

반대로 가장 당당하게 목소리를 낸 정치인은 이경환 한국당 고양갑 당협위원장이었다. 창릉 3기 신도시 반대에 당력을 결집하고 있는 고양시 한국당에서 유일하게 ‘고양전철역 환영’ 현수막을 내걸어 눈길을 끌었던 이경환 위원장은 마이크가 주어지자 “식사동을 교통지옥으로 만들고 주민의견을 무시한 이들이 누구인가”라며 민주당과 정의당을 한꺼번에 겨냥했다. 이어 “주민들과 하나가 돼 고양시청역을 반드시 식사동까지 끌어오겠다”고 외쳐 큰 박수와 호응을 받았다.
 

이경환 자유한국당 고양갑 당협위원장.


그러나 이날의 각양각색 반응을 고스란히 당에 대한 지지와 연결하긴 힘들어 보인다. 어디까지나 요구사항을 관철하기 위한 주민들의 전략적 반응일 수 있기 때문이다. 

도추연 임원으로 활동하는 한 주민은 “각각 국회의원과 시장이 소속된 정당인 정의당과 민주당을 향해 주민들이 그동안 희망고문만 당했던 섭섭함을 표출한 것”이라며 “식사·풍동 주민들의 목소리에 더 귀를 기울여 달라는 요청으로 받아들여달라”고 말했다. 한국당에 대해서도 "거리낄 것 없는 입장에서 속 시원하게 주민 입장을 대변한 것에 대한 반응일 뿐"이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한 집회 참가자는 “민주당이든 한국당이든 정의당이든 상관 없다. 지하철 놓아 주는 정당을 지지할 것”이라며 솔직한 심경을 피력하기도 했다.

 

유경종 기자  duney789@naver.com

▶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경종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32
전체보기
  • 중산사람 2019-06-13 18:06:34

    제가 중산 살지만 중산지역은 버려주십시요
    그리고 중산으로 이사도 오지마십시요
    버려진 지역입니다
    자기가 사는지역에 아무관심도 없는 지역입니다
    버려진 지역이니 관심두지 마십시요   삭제

    • 신원식 2019-06-13 15:26:47

      고양 일산 운정 그지들 고양시는 과밀 억제권으로 여서 학교나 기업을 유치할수없다잔어 아파트만 때려 질거라잔어 전철구걸해서 하나들어온다해서 그지면할줄 아나벼 이번에 어떻케든 가좌역 빈터에통일특구라도 만들어야 운정 일산 조금이라도 희망보이지 그지들아전철타고 평생 출퇴근할래 자족도시만들면 교통은 자연스럽게 따라오는겨 강남은 곳백억갈건데 운정은곳 3억갈겨 그것도 반은 은행빛 그지들힘내셔 ㅋㅋ 강남백억 가서 후대에 대대손손 물려줄겨 박원순 화띵   삭제

      • ts 2019-06-13 11:44:12

        동국대 앞4거리는 풍동.구일산 초입으로 수요는 충분하기에 전철역 들어 올수밖에 없습니다.
        문제는 고양시 마지막 노른자땅. 고양 파주 김포 3개 경기서북부의 중심점인 jds로. 주거의 용도로만 쓰이지 않게 활용만 잘한다면..
        교하 운정 김포삼송 화정등 2기신도시들의 빛이 발할수 있다고 봅니다.
        서울 집약적 인프라가 아닌 인천공항과 항만등 좀더 효율적으로 연계하며 교통지옥에서도 벗어날수 있죠   삭제

        • 뭄치 2019-05-26 23:44:04

          집은점점많아진다교통출근길미치겠다고양시장님차타서좋겠다   삭제

          • 32평도 얼마 없는 동네 2019-05-23 10:07:08

            식사동은 평수가 너무 넓어 생산이 한창인 젊은 세대는 들어와 살지도 않고 자가용을 이용 하거나 대중교통이 많이 필요 없는 어르신들이라 식사역 만들어 봤자 적자 입니다 공사비가 한두분이고 운영비를 국민의 세금으로 물라고요?? 식사동 대중교통 이용할 사람이 많다면 식사동주민들이 데모를 안해도 당연이 만들어 줍니다 그렇지 못하니깐 안만들어 주는것이지!! 평수가 32평도 극소수가 40평 50평 60평 누가 들어와서 사나요?? 역세권 넓어야 32평 25평이 소비가 많을 평수 입니다 그리고 업무타운 주번에 없고 강남은 멀고 ㅋ   삭제

            • 투기의혹 3기 2019-05-22 14:07:26

              3기 취소하고 JDS개발하고 식사 킨텍스 노선이나 만들어라!
              식사도 GTX타고 다니자~~~   삭제

              • ㄴㄴ 2019-05-22 11:34:16

                거듭강조하지만 식사동은 신분당선 연장으로 가야합니다. 제발 고양선 가지고 장난 치지 마세요! 고양선은 그야말로 고양시의 오지 성사동.사리현동.관산동.내유동으로 가야 합니다. 그것이 지역 균형 발전의 시작입니다. 동감하시죠?   삭제

                • 김현미 2019-05-22 09:00:59

                  김현미 아웃! 이재준 아웃!
                  고양시 교통망 확충 !
                  창릉 신도시 아웃!
                  고양시민들 잘살자!
                  서울로 이사가지말자!
                  우리 고양 우리가 지키자!
                  고양을 물로본 정치인들 다 죽여버리자 !   삭제

                  • 덕양주민 2019-05-22 08:00:26

                    이경환이 신빙성 있어 보이고 결의가 느껴지더라!
                    심상정이는 곤란하니까 보좌관?   삭제

                    • 10년이상 2019-05-22 07:24:53

                      공사를 바로 시작을 하더라도 10년 ㅎㅎㅎ 공사한다는 약속 받아놓고 부동산 거래가 되면 빨리 나와야 하는 동네 입니다 거래도 없으니 이사 나오기도 쉽지 않겠지요? 이사 나오려고 데모 하는거 같아요 ㅎㅎㅎ   삭제

                      32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전체보기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