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호 일산소방서장 취임인터뷰

주요키워드는 '안전’
“문제는 소통으로 풀어나가야”
 

[고양신문] 지난 1일 제11대 일산소방서장으로 취임한 박용호 서장은 일선 소방서에서의 풍부한 경험을 토대로 경기도 북부소방재난본부 상황1팀장, 특수구조1팀장, 감찰팀장, 소방행정팀장 등을 지냈다. 포천소방서장을 거쳐 일산소방서로 오게 됐다. 
직원들에게 업무를 보고받고 파악할 수 있는 시간이 길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이번 인터뷰에서 다양한 질문에 막힘없이 답하는 모습에서 그의 오랜 현장 경험을 엿볼 수 있었다. 60만 일산 주민의 안전을 책임지는 일산소방서의 수장을 만나보자.

 

 
일산주민들께 간단하게 취임인사 부탁드린다.
경기북부에서도 최고로 꼽히는 곳인 일산소방서에서 근무할 수 있게 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한다. 시민 안전을 위해 35년간 재직했던 노하우를 최대한 쏟아내 안전하고 행복한 고양시와 일산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

소방공무원이란 직업을 택하게 된 계기가 있나.
유독 주위에 소방공무원 선배들이 많았다. 원래 관련 분야에 흥미를 가지고 있었고, 나도 한번 해봐야겠다는 생각으로 시험에 응시했다. 인천에서 첫 시험을 치르고 합격했다. 이후 경기도에서 많은 부서들을 거쳐 지금 이 자리까지 오게 됐다.

일산소방서에서 가장 핵심으로 판단하는 현안은.
일산은 도시와 농촌이 혼재한 대도시로 고층건물과 복합건물이 많다. 다중이용시설에서 화재가 났을 경우, 재산피해 및 인명피해가 크게 날 수 있기 때문에 화재예방에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

일산소방서의 관할 면적이 굉장히 넓은데 비해 시설과 인력이 부족한 것으로 알고 있다.
소방서와 각 센터별로 출동소방력은 확보했다. 아울러 지원이 필요할 경우에는 주변 지역 소방서에 지원을 요청하기도 한다. 화재가 커지기 전에 초기진압 할 수 있도록 힘쓸 것이며, 문제가 되는 부분은 직원들과의 소통을 통해 풀어나갈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산소방서는 다양한 분야에서 전국 소방서 중 지속적으로 우수한 성적을 거둬왔다.
나 자신을 굉장히 복이 많은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이전부터 일해오신 많은 분들께서 기반을 효율적으로 구축해놨기 때문에 좋은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게 됐다. 직원들을 잘 포용해 더욱 빛나는 일산소방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전국적으로 의용소방대의 역할이 커지고 있다. 소방서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의용소방대는 가족 같은 존재다. 재난이 발생했을 때, 직접적으로 가장 많은 도움을 주시는 분들이기 때문에 항상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 우리 소방서에서는 교육훈련을 통해 보다 전문적인 의용소방대 인력을 양성할 예정이다. 산업시찰과 포상을 통해 앞으로도 계속해서 활성화시키겠다.

소방공무원의 국가직 전환에 대해서는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나.
관련 법령의 개정을 통해 제대로 된 환경이 조성된 이후에 국가직으로 전환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지휘감독도 시・도지사의 지휘체계가 아닌, 독립된 소방청의 지휘체계로 가는 것을 바란다. 소방관은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존재하는 만큼, 예산도 지자체가 아닌 국가가 담당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아울러 직원들의 복지와 처우개선을 위해서라도 전환돼야 한다.

재직하며 가장 기억에 남는 사건은.
다가구주택에서 화재사건이 일어난 적이 있다. 당시 엄마가 아이 셋을 지키기 위해 안고 있다가 모두 사망한 사건이 있었다. 지금도 그 생각을 할 때면 가슴이 아프다.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집집마다 소화기를 비치하고 단독경보기를 설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재임하면서 가장 중점적으로 이루고 싶은 것이 무엇인가.
일산소방서에서 지금까지 총 3명의 직원이 순직했다. 안전이 최우선이기에 직원들의 안전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 또한 다중위험시설 화재예방은 물론, 진압대책과 훈련까지 철저하게 시행해 시민의 귀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취임식에선 직원들에게 초심을 잃지 말자, 자긍심을 갖자, 식구끼리 인화단결(人和團結)하자는 세 가지 사항을 부탁했다. 직원들이 화목한 분위기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시민들께 당부하고 싶은 말은.
'안전은 누군가가 지켜주는 것이 아니라 내가 지키는 것이다'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 주택용 소방시설이 잘 갖춰져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집에 소화기와 단독경보기를 설치하고, 식사하는 것처럼 소방시설도 항시 확인하고 점검하셨으면 좋겠다. 안전이라는 것은 확인하고 다시 확인해도 부족하기 때문에 시민들께서도 잘 숙지해주셨으면 좋겠다. 우리 일산소방서도 시민 안전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