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관련 업체 2곳 피해 예상돼. 현황파악 및 대책마련 부심

[고양신문] 일본정부가 한국을 화이트리스트 국가(전략물자 수출심사 우대국)에서 제외하는 등 수출규제에 나서면서 관련업계에 비상이 걸린 가운데 고양시 기업들은 큰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6일 시 기업지원과에 따르면 현재 고양시 소재 반도체 관련 기업은 8곳이며 이중 2곳의 업체가 일본의 수출규제에 따른 직접적인 여파를 받게 될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기업지원과 관계자는 “각 기업들을 대상으로 피해규모 현황조사를 진행하고 있지만 아직 현장에서도 일본의 수출규제가 미칠 영향에 대해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라며 “좀 더 시간이 지나봐야 알 수 있을 것 같다”고 답했다. 다만 해당 관계자는 “고양시의 경우 전체 기업의 88%가 10인 미만 영세사업장이고 관련 업체가 많지 않아 전체적으로 큰 영향은 받지 않을 것으로 예측된다”고 답했다. 

고양시 주요 경제단체들도 대책마련에 나서고 있다. 고양상공회의소 관계자는 “현재 회원사들을 중심으로 피해여부를 조사하고 있지만 피해기업은 많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다만 반도체 뿐만 아니라 다른 수입품목에 대해서도 추가규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번 사태를 예의주시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고양상공회의소 측은 7일 수원에서 열리는 경기도 전체 상공회의소 대책회의에 참여해 자세한 현황파악에 나선다는 입장이다. 

고양시기업경제인연합회 관계자 또한 “지역 내 기업들에게 공문을 발송해 피해사례를 조사 중이며 고양시기업에로상담센터를 통해 피해가 접수될 경우 현재 경기신용보증기금에서 운영하고 있는 피해구제지원제도에 신청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경기도는 5일 이화순 행정2부지사 주재로 도내 31개 시군 부단체장 등 관계자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번 사태와 관련해 비상대책마련을 위한 영상회의를 진행했다. 이날 회의에서 도는 정부 및 경기도 대응계획에 대한 시군의 협력을 요청하는 한편 도와 각 시군이 설치한 피해신고센터를 연계운영하면서 피해기업 현황에 대한 공유를 당부했다. 아울러 피해기업들의 건의,애로사항 해결을 위한 도-시군간 협력시스템을 강화하고 관련 업체들의 안정적 경영활동을 위한 자금과 지방세 세제지원(기한연장, 징수유예)등도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경기도는 이번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국가 제외 조치로 수출규제 대상이 된 전략물자(1,120여개) 중 비 민감품목(860여개)에 대해 ‘대일 의존도’, ‘대체가능성’, ‘파급효과’ 등을 분석하는 경기연구원의 ‘주요산업별 규제품목 영향 분석’ 결과를 8월 중 도출해 관련 예산을 올해 추경 또는 내년도 본예산에 반영키로 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