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동 난지물센터주민협의체 20일부터 서울 음식물쓰레기 차량 등 막아

“서울시는 난지물재생센터 지하화와 주민지원금 약속을 즉각 이행하라”

고양시 대덕동에 위치한 서울시 기피시설인 난지물재생센터에 대해 인근 주민들이 운영중단을 요구하며 입구를 막는 등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난지물센터주민협의체 주민들은 지난 19일 오전 0시부터 일주일 넘게 난지물재생센터 정문 앞에서 트렉터와 텐트 등을 동원해 항의집회를 열고 있다. 첫날 새벽경에는 주민 150여명이 입구를 봉쇄해 난지물재생센터로 향하는 서울시 음식물쓰레기 차량 및 분뇨차량을 막는 등 큰 충돌이 발생하기도 했다.

주민들은 이번 대규모 시위에 대해 서울시가 기피시설 상생협약을 지키지 않은 데 따른 행동이라고 밝혔다. 협의체에 따르면 서울시는 중랑, 탄천, 서남, 난지물 4곳의 처리시설을 운영하고 있지만 다른 3곳 시설에 대해서는 현대화(공원화) 사업이 완료된 반면 하수, 분뇨, 음식물 쓰레기를 모두 처리하는 유일한 시설인 이곳 난지물 센터에 대해서는 유독 개선사업이 늦어지고 있다고 지적한다.

협의체 측은 “2012년 박원순 서울시장과 최성 전 시장 간 상생협약을 통해 난지물센터의 조속한 지하화를 약속했지만 현재까지 그 어떤 조치도 없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난지물센터 내 불법시설들을 ‘경미한 변경’이라는 이름으로 합법화하려는 시도까지 있었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작년 4월경에는 난지물센터 하수처리장에서 나온 슬러지(하수폐기물) 3000통이 덮개도 없이 노지에 그대로 방치된 사실이 확인돼 주민들이 분노하기도 했다.

주민들에 대한 보상문제도 지적됐다. 음식물폐수를 처리하는 타 서울시 시설의 경우 지역민을 위해 2013년부터 매년 5~6억원의 예산을 지원한 반면 난지물센터에 대해서는 과거 주민복지회관 신축기금 20억원을 제외하면 어떠한 지원금도 없었다는 게 협의체 측의 주장이다. 주민 조달영씨는 “서울시가 자기네 기피시설을 고양시에 떠넘긴 것도 모자라 지원금까지 차별하고 있다”며 “정당한 권리를 되찾기 위해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분통을 터트렸다.

송원석 주민자치위원장은 “이번 사태해결을 위해 서울시가 하수도 이용료의 3년치 중 5%인 1000억원을 주민보상금으로 고양시에 지급할 것과 600톤 규모의 음식물처리시설을 지하화 한 뒤 관리권을 고양시로 이관할 것을 요구한다”며 “이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난지물센터로 진입하는 차량을 실력으로 저지할 것”이라며 무기한 집회를 이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고양시는 이번 사태와 관련해 내달 서울시와의 상생협의체 논의를 거쳐 해결책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