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먹거리 전략 수립 토론회

시의회 환경경제위-식생활교육고양네트워크 함께 마련
생태·복지·지속가능성 등 다양한 의제 논의
먹거리보장조례 추진, 민관협치조직 요청

 

[고양신문] 인간의 삶과 가장 밀접한 ‘먹거리’에 대해 고양시 시민사회와 농업인, 시의회, 담당부서 공무원이 한자리에 모여 본격 논의하는 장이 열렸다. 고양시의회 환경경제위원회(위원장 조현숙) 주최, 식생활교육고양네트워크(공동대표 박이선, 이하 식고넷) 주관으로 30일 아람누리도서관 강의실에서 열린 ‘고양시 먹거리 전략(푸드플랜) 수립을 위한 토론회’에서 발표와 토론 참가자들은 생태, 식품안전, 건강한 생산과 소비 등 먹거리를 둘러싼 다양한 과제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후, 현실에 기반한 실효성 있는 ‘고양시 푸드플랜’을 함께 만들어가자고 뜻을 모았다.

특히 장상화 시의원(정의당)은 “고양시 푸드플랜 추진 체계의 제도화가 필요하다”면서 ‘고양시 먹거리 보장 기본 조례(안)’을 공개하고, 10월 중 시의회 상정을 예고해 이목을 집중시켰다.

행사에 앞서 조현숙 위원장은 “고양의 다양한 주체들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먹거리의 체계적 선순환의 방법을 찾아가는 첫걸음”이라며 이날 토론회의 의의를 짚었다. 먹거리 관련 활동가, 영양사, 농업인 등이 참석한 이날 토론회에는 심홍순·송규근·손동숙 시의원과 송세영 고양시농업기술센터 소장도 자리를 함께 했다.

토론에 앞서 인사말을 하고 있는 조현숙 고양시의회 환경경제위원장.

▲첫 번째 발제는 서울시 먹거리시민위원회 위원장인 윤병선 건국대 교수가 맡았다. 윤 교수는 서울시 먹거리 전략 방향을 소개하고 고양시 푸드플랜을 위한 제언을 이어갔다. 그는 “기업의 경제적 이익에 의해 주도되는 오늘날의 먹거리 체계는 지속가능하지 않다”고 지적한 후 “먹거리의 생태적, 경제적, 사회적 지속가능성을 고민하며 협치를 통해 우리 지역을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가를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푸드플랜을 총괄 지휘할 ‘푸드통합지원센터’는 단순한 유통조직이 아닌, 공공성을 담보하는 먹거리정책의 콘트롤타워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예를 들어, 현재의 대농 중심의 먹거리 유통을 중소농, 여성·고령농, 귀농인 등을 생산 주체로 끌어들이고, 도시와 농촌이 서로를 배려하는 상생적 먹거리 문화를 견인할 것을 주문했다.

고양시 푸드플랜과 관련해서는 먹거리위원회를 통한 민관협치를 실현할 중간지원조직의 필요성, 파주·양주·김포 등 인근 지역과 연계방안 고민 등을 주문했다. 윤병선 교수는 “푸드플랜은 지역의 주체들이 협치를 바탕으로 돌봄과 배려의 지속가능한 먹거리 체계를 만드는 과정이자 운동”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발제를 마무리했다.

▲두 번째 발제를 맡은 안병덕 고양도시농업네트워크 공동대표는 고양시 현황을 분석하며 ‘고양시 먹거리전략 수립 방향’ 전반을 짚었다. 공공급식과 관련해 친환경농산물의 비율이 확대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고, 고양시 친환경급식지원센터와 경기도 친환경급식지원센터의 연계를 통해 역할을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식생활교육과 관련해서는 연간 사업지원예산이 3000만원에 불과해 대중적 인식 개선이 요원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농협 로컬푸드직매장이 비교적 많은 편이지만, 참여농가의 수익성 미흡으로 매출규모가 정체되고 있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고양시 먹거리전략 수립 추진을 위한 전담반을 구성하고, 조례 제정을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토론자로 참석한 정왕룡 경기도 농정해양정책보좌관은 경기도 먹거리전략 추진 경과와 주요 실적을 설명한 후 “지역우선주의에만 집착하지 말고, 경기도의 정책과 전략적으로 연계하는 플랜을 수립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식고넷의 활동과 고양시 푸드플랜 관련 제안을 발표한 유현실 식고넷 이사.

▲유현실 식고넷 감사는 5개 생협과 20여 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해 2012년 조직한 식고넷의 경과와 현재 진행중인 주요 사업을 소개했다. 이어 공공급식 식단의 가정식 운영, 텃밭과 연계된 동네부엌 만들기, 먹거리 안전을 위한 GMO교육 강화, 돌봄의 먹거리환경 조성 등을 제안했다.

▲염현수 고양시 친환경농업인연합회장은 친환경 농산물 생산자의 입장에서 푸드플랜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우선 “친환경 농업의 확대, 발전이라는 방향성을 고양시 푸드플랜에 꼭 담아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시군 자체 급식 시스템에서는 생산과 소비의 양적 균형을 이뤄내기 어렵다”면서 광역급식체계에 대한 선호를 밝혔다.

'고양시 먹거리보장 기본 조례(안)’을 공개한 장상화 시의원.

▲장상화 고양시의원은 “고양시 푸드플랜 설계를 위해 조례를 선행적으로 만들어야 한다”면서 앞서 제정된 경기도, 아산시, 해남군의 먹거리보장 기본 조례를 비교·제시했다. 이를 바탕으로 먹거리전략 수립, 먹거리전략 시행, 시장의 책무, 먹거리위원회 설치·운영 등을 담은 ‘고양시 먹거리보장 기본 조례(안)’을 공개했다.

토론회를 주관한 박이선 공동대표는 “그동안 분산돼 있던 먹거리에 대한 관심을 하나로 모으고, 민관 거버넌스를 구축하자는 취지로 자리를 만들었다”면서 “이제 첫 발을 떼었으니 지속적인 소통과 토론을 통해 고양시에 딱 맞는 제대로 된 푸드플랜을 함께 만들어가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