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고양시, 남북 의료‧바이오 클러스터 적극 검토미래성장 위한 <2019 평화경제 포럼> 개최
  • 이성오 기자
  • 승인 2019.11.05 15:34
  • 호수 1443
  • 댓글 0

미래성장 위한 ‘2019 평화경제 포럼’ 개최
고양시, 국립암센터, 시정연구원 TF 구성
“독일 바이오 클러스터 사례 살펴볼 것”

[고양신문] 고양시와 고양시정연구원은 5일 킨텍스에서 ‘고양시의 평화경제구상’을 주제로 ‘2019 평화경제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에서는 고양시가 구상 중인 평화경제의 두 축인 남북 의료‧바이오 클러스터와 남북 방송영상콘텐츠 클러스터가 구체적으로 논의됐다.

특히 지금까지 중앙정부 시각에서 추상적으로 논의되었던 평화경제담론을 보건, 의료, 콘텐츠, 평화시민협약, 건설인프라 등 구체적인 주제를 중심으로 지방정부 수준에서 현실적으로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포럼은 고양시정연구원의 안지호 연구위원이 ‘혁신과 고양시 평화경제특구’, 조한범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평화시민협약과 고양시’, 김병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남북한인프라 특별위원회 위원장이 ‘남북인프라 협력과 고양시’를 주제로 발표했다.

이재준 시장은 “지난 9월 국립암센터와 정책간담회를 통해 고양시와 국립암센터, 고양시정연구원을 중심으로 하는 남북보건협력 실무 TF가 구성돼 남북보건의료협력 및 자족도시 기반 마련을 위한 실질적인 논의와 사업계획을 위한 타당성을 검토하고 있다”며 “이러한 논의가 실질적인 정책 성과로 나타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고양시정포럼을 공동주관한 고양시정연구원의 이재은 원장은 “앞으로 시정연구원은 고양시 평화경제의 구체적인 전략 개발을 위해 국책연구기관인 통일연구원, 한국건설기술연구, 국토연구원과의 협업을 더욱 강화할 것이며, 특히 통일 이후 성공적으로 조성된 독일의 베를린-브란덴부르크 바이오 클러스터 사례를 집중적으로 연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성오 기자  rainer4u@mygoyang.com

▶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성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